용인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강평 실시
용인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강평 실시
  • 천홍석 기자
  • 승인 2018.12.06 2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시의 미래를 바라보는 시책사업등을 중점으로 감사”

용인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위원장 강웅철)는 지난 5일 2018년 행정 사무감사 강평을 실시했다. 강웅철 위원장은 강평을 시작하며 “이번 행정 사무 감사의 기본방향은, 사업의 합목적성·형평성·투명성 여부, 불필요한 예산집행 등 재정 낭비, 우리 시의 미래를 바라보는 시책사업과, 안전대책 등을 중점으로 감사를 실시 했다”고 밝혔다.

도시건설위원회는 앞서 행정사무감사 1일 차에 시민의 생활과 밀접한 시설의 운영현황, 사업 추진상황 확인 및 민원현장 답사를 위해 ▲탄천 도심하천 생태복원사업 및 자전거도로 조성 현장 ▲도시계획도로 중1-30호 개설공사 현장 ▲신갈우회도로, 기흥역세권 육교설치 현장 ▲남사 아곡지구 한숲시티 현장 ▲고림지구 미철거 건축물 현장 등을 방문해 현지 확인 감사를 실시하고 이후 감사 일정을 이어갔다.

주요 지적 사항으로는 시민안전담당관에 ▲자연재해를 대비하여 재난관리기금의 이자율 보강을 위해 금융기관을 다양화 하는 방안 ▲공연장 질서유지 및 안전관리를 위하여 안전관리 심의위원회의 안전 매뉴얼 제작 등을 요구했다.

도시계획상임기획단에는 ▲부서 소관업무에 부합하도록 팀 명칭을 빠른 시일 내에 변경할 것 ▲도시계획위원회 구성에 관하여 적법하게 도시계획조례를 개정해야 할 필요성 등을 지적했다.

도시정책실에는 ▲물류창고 등의 무분별한 개발과 주택공급만 늘리는 주거위주의 아파트 개발을 지양 ▲미래전략적인 비전을 토대로 지역경제 활성화 및 고용기회 창출을 위한 계획적인 도시계획의 시급성 지적 ▲100만 대도시에 걸맞은 선제적이고 체계적인 교통계획을 위해 동천물류센터 개발과 경찰대부지, 법무연수원, 플랫폼시티를 연계하여 광역교통대책 수립 등을 요청했다.

주택국에는 ▲고림지구 기반시설과 관련 주민 불편이 발생되지 않도록 관련사업자와 협의를 통한 조속한 사업 추진 ▲공공의 이익을 침해하는 불법건축물에 대하여 지속적인 관리 ▲시민의 안전사고 발생 최소화를 위하여 다중이용 시설물 안전점검에 철저를 기할 것 등을 요구했다.

교통건설국에 대한 감사에서 ▲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 수립 시 관련부서와 협업을 통한 효율적인 교통망 구축 ▲롯데아울렛 기흥점 개장 시 교통 혼잡 최소화를 위한 교통대책 마련 ▲동백IC설치와 관련하여 재원조달 방법 및 용인시 전체 교통흐름을 고려하여 주민들과 협의 하에 사업 추진할 것 ▲택시 앱 활성화를 위해 택시 대표 콜번호를 신설하여 용인앱과 연계하는 방안 ▲공영버스터미널 이전과 관련하여 교통정책 및 부서간의 충분한 협의를 통하여 미래지향적인 계획을 수립할 것 등을 당부했다.

푸른공원사업소에는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일몰제에 따른 재원 확보방안 마련 ▲한백골프장 기부체납건과 같이 잘못된 행정으로 주변 주민이 불편 없도록 조치할 것 등을 요구했다.

각 구청에는 ▲소규모 건축 현장에 대하여 건축허가 전 근로자 쉼터 조성 기준 마련할 것 ▲도로보상관련 철저한 사전보상 협의 후 예산을 확보하여 미집행으로 인한 예산이 사장되지 않도록 해 줄 것 등을 요청했다.

용인도시공사에는 ▲용인도시공사의 종합운동장 사업화 방안 용역과 대중교통과의 용인버스터미널 신축 추진사업이 상충되는 부분에 대해 신중히 검토하여 보고할 것 등을 요청했다.

강웅철 위원장은 “부당하고 불합리한 사항을 적발하여 개선하고, 시책사업의 효율성 및 타당성 검토, 불필요한 재정 지출 및 집행의 적정성 여부 등 우리시 발전을 위한 구체적이고 다각적인 대안을 제시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고 소회를 전한 뒤 “시정요구 및 건의사항 등에 대하여는 신속·정확하게 처리할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