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격인터뷰) 진 용 복 경기도의회 부의장
(직격인터뷰) 진 용 복 경기도의회 부의장
  • 용인기자협의회 특별취재단
  • 승인 2021.07.04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낮은 자세로, 더 열심히 소통하고 늘 함께 하는 일꾼이 되겠습니다."

(직격인터뷰)

진 용 복 경기도의회 부의장

지난 6월 30일 용인기자협의회에서는 경기도의회 진용복 부의장을 만나, 그동안 의정활동 상황과, 앞으로의 계획을 들어보았다.

Q-1. 먼저 부의장 취임 1년이 되어간다. 소회가 어떤가?

또한 지난 1년간 의정활동의 성과에 대해서?

♠ 안녕하세요? 1,380만 경기도민 여러분!

‘사람중심 민생중심 의회다운 의회’를 열어가는 ‘소통공감실장’ 경기도의회 부의장 진용복입니다.

전국 최대 지방 광역의회인 경기도의회 부의장이라는 중책을 맡은 게 엊그제 같은데, 시간이 쏜살같이 흘러 벌써 1년이라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그간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도민들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는 등 눈코 뜰 새 없이 분주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또한 현장중심 의정활동을 강조하며 활동해 왔습니다.

주요 민생현장과 정책공약 연계지역을 중심으로 코로나19 방역 현장을 방문해,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전통시장에서 일하는 소상공인의 애로 사항도 청취하는 등 의장단이 함께 ‘찾아가는    현장도의회’를 실시하였습니다.

10대 경기도의회 후반기 부의장으로서, 부의장실을 언제나 자유롭게 드나들며 회의도 하고 정담도 나누고, 애로사항도 경청하는 소통공감의 장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지원을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지원해 왔습니다.

앞으로 경기도민의 행복을 위하여 더 낮은 자세로, 더 따뜻하게, 더 열심히 소통하고 늘 함께 하는 일꾼이 되겠습니다.

Q-1.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역경제가 위기를 맞았다. 경기도의회는 자체 감염병 대응책을 수립해 대응 중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

♠경기도의회 내 코로나19 자체 대응기구인 ‘코로나19 비상대책본부’를지난해 1월 30일부터 운영하면서 코로나19에 굉장히 선제적으로 대응해 왔습니다.

또한 코로나19 방역활동 강화와 함께 도민에게 가장 필요한 지원대책을 파악해 의회와 집행부 정책협의회를 통해 코로나19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낼 수 있도록 머리를 맞대며 소통하는 등 최선의 방안을 모색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 추진사항은 ‘역학조사관 확충’입니다. 공공의료 및 공중보건 관련 의료진의 절대 부족 문제를 제기하고 개선방안을 논의한 결과, 기존의 6명이던 역학조사관이 전국 최대규모인 71명으로 늘었습니다.

경기도의회는‘코로나19 비상대책본부’를 감염병 발생 초기부터 꾸준히 운영하며, 코로나 대응 방안을 모색해 왔습니다. 특히 올해 1월 11일에는 코로나19 방역에 지장을 주지 않을 것을 전제로, 제2차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 지급을 제안했고, 현재 지역화폐를 통해 도민에게 지원하였습니다.

도민 여러분! 이제 7월 1일부터는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가 적용됩니다. 단합된 힘으로 이 난국을 끝까지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서로를 위한 배려와 인내를 갖고 방역에 동참하는 등 엄중한 상황을 잘 헤쳐 나가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모두 힘내시기 바랍니다.

Q-1. 올해로 지방의회 개원 30년을 맞았다. ‘실질적 자치분권’ 실현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해 왔는데 소감이 어떤가?

♠ 기초의회 의원 선거가 1991년 3월 실시됐고, 이로써 지방의회가 부활한 지 올해로 벌써 30년, 이립(而立)의 나이가 됐습니다.

지난해 말 극적으로 국회에서 통과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은, 32년 만의 개정을 이끌어 냈습니다. 이는 후퇴한 지방자치제도의 큰 틀을 개편하고, 지방의회 독립성 강화의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분명 환영할 만한 일로써, 정말로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의회는 전국 최초로 조례에 근거해 발족한 ‘자치분권발전위원회’를 중심으로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정책지원 전문인력 도입’ 등 지방의회의 역량 강화를 통해, 실질적 자치분권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방의회박람회, 토론회, 결의대회 및 각종 홍보활동을 통해, 국회와 중앙정부에 실질적 자치분권 실현의 두 번째 단계인 지방의회법 제정을 위해 한 걸음 더 나아가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내년부터 본격 시행된다. 어떻게 준비하고 있으며 기대효과는 무엇인지?

지방자치법 개정안에 대해서는, 제가 총괄추진단장을 맡아 활동하고 있는 경기도의회 자치분권발전위원회를 중심으로, ‘의회 인사권 독립’과 ‘정책지원 전문인력 도입’ 등과 관련해, 시행령에 지방자치법 개정의 취지가 정확히 반영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경기도의회 자치분권발전위원회 내 자치분권·자치행정· 재정분권 등 3개 분과위별 활동을 통해, 소관 분야에 대한 여러 가지 연구를 진행하는 등 아쉬운 점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16일 자치분권위원회는 ‘제1차 자치분권분과 회의’를 열어 자치분권 실현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했고, 지난 4월 30일에는 전해철 행정안정부 장관을 만나,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의 성공적 이행을 위한 주요 개선방안을 적극 건의 하였습니다.

아울러 최근 의회조직을 개편해 ‘인사권 독립 준비팀’을 신설(3.29), 운영하며, 인사권 독립에 체계적으로 대비하고 있습니다.

Q-1. 기흥호수 공원화를 위해 발 벗고 나서신다고 들었다 ?

♠ 여의도 면적의 약 80% 크기의 기흥저수지가 경기 남부 최대규모의 호수공원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시민의 품으로 돌려주겠다는 ‘기흥저수지 공원화’사업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항임을 상기시키면서 지난해 행감에서 기흥저수지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농어촌공사와 함께 공약 이행 협조를 촉구하였습니다.

작년 12월 걷기 편한 기흥호수 둘레길을 만들기 위한 수변산책로 조성사업을 위해, 경기도 특별조정교부금 13억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10여년 전 만 해도 녹조와 악취로 골칫거리였던 기흥호수는, 경기도와 용인시의 노력으로, 경기남부 300만 도민이 즐겨 찾는 수변공원이 됐으나, 수상골프연습장이 30여년 간 주민의 쉼터를 빼앗고 있습니다.

둘레길을 가로막고 있는 기흥호수 수상골프연습장 연장계획 반대를 위해, 지난 4월에는 농어촌공사 경기지역본부 앞에서 1인시위를 하고, 용인지역 경기도의원과 함께 공동성명서를 발표하는 기자회견도 함께 했습니다.

♣지역에 여러 가지 사업 유치와 현안에도 신경을 많이 쓰셨다고 들었다 ?

지난해 10월 지역 도의원들과 2022년 경기도체육대회 용인시 유치 결의대회 개최와 더불어, 온라인 홍보 챌린지 등을 통해 경기도와 용인시의 가교 역할을 하기도 했습니다.

용인시에서 개최되는 첫 경기도체육대회인 만큼, 앞으로 경기도 체육의 활성화를 통한 1,380만 경기도민의 축제의 장이 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용인시의원과 함께 노력한 결과, 용인지역에도 지역주민을 위한 지역 영상미디어 센터가 기흥 동백3동에 조성될 예정입니다.

지역영상미디어센터는 유튜브 영상이나 단편 영화 등 영상물이나 팟캐스트, 오디오북 같은 음성 콘텐츠 등의 제작 방법을 배우고, 제작은 물론 상영 지원까지 받을 수 있는 지역 주민을 위한 영상교육 및 제작 공간입니다.

미디어시대에 영상이나 오디오콘텐츠 제작에 관심있는 주민은 물론, 주민 간 소통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그밖에 SK하이닉스 반도체클러스터와 연계한 소재, 부품, 장비산업의 부흥과 환경ㆍ안전ㆍ일자리 창출을 기반으로, 첨단 디지털 기술을 접목시킨 플랫폼시티 개발을 통한 용인지역을, 수도권 남부 신성장 거점도시로의 발전에도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Q-1. 올해는 도의회 청사가 광교로 이전을 준비 중인데 진행 상황과 운영 계획은 ?

♠본격적인 광교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연내 청사 이전을 목표로 올해 1월부터 의회사무처장을 단장으로 ‘도의회 신청사 이전추진단’을 구성하고 운영해 왔습니다.

특히 선진화된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첫째로 종이 없는 의회와, 둘째로 역사가 숨 쉬는 의회를 만들고자 합니다.

먼저, 경기도의회도 국회처럼 의정 요구 자료의 전자 및 데이터베이스화로, 편리하고 신뢰성 있는 정보유통 체계를 구축해 스마트 의회를 구현할 계획입니다.

하나의 포털에서 모든 의정활동을, 전자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스마트 의정활동 서비스가 이뤄질 수 있도록, 의정포털시스템을 구축해, 한 번에 안건과 자료를 검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의회 내방객을 위해서, 경기도의회의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복합 소통 문화공간, 아카이브 큐브, 의정자료 지원센터, 본회의장 축소체험관 등을 포함한, 지방의회 의정기념관을 신청사에 마련하겠습니다.

의회를 찾는 모든 도민께서, 민주주의와 지방자치의 의미를 보다 재미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게끔 지원하는 한편, 전국 최대 광역의회의 위용을 드높일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입니다.

Q-1. 재선의원으로서 9대, 10대 의정활동을 해 오시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이 있으시다면?

♠제가 9대 후반기 도시환경위원회 활동 당시, 무분별한 도시개발과 산업화에 따른 경기도심의 기후변화와 대기오염에 대응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는데 이바지 하고자,    ‘경기도 도시숲의 생태력 리모델링 지원 조례’를 제정하였습니다.

또한 10대 전반기 여성가족 평생교육위원회 활동 중에는 어린이가 일상생활에서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경기도 어린이 안전에 관한 조례’를 대표 발의하기도 했습니다.

그 결과 2019년, 2020년 연속 한국지방자치학회가 주관한 지방의회 우수조례 평가에서, 단체부문 대상과 개인부문 우수조례로 각각 선정되는 영예를 안기도 했습니다.

지난 연말 경기도청 공무원 노조로부터‘2020 베스트 도의원’에 선정되어 감사패를 받기도 했습니다.

도민의 행복을 위해, 더욱 소통하라는 격려의 뜻으로 생각 하고, 앞으로도 도민의 목소리가 도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의회와 집행부가 서로 화합해 도민을 위한 정책을 만들 수 있도록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Q-1. 그럼 임기 중 꼭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다면 ?

♠우선 코로나19 조기 종식과, 예전과 같은 평범한 일상으로의 복귀를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며, 각종 긴급자금 지원도, 적재적소에 바로 투입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하겠습니다.

가족은 우리 사회의 기본적 토대를 이루는 최소한의 단위입니다.

현재 당면한 낮은 출산율과 육아문제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가벼이 넘길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 문제는 단순한 지원이 아닌 국가에서 책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20여 년 동안 보육 현장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현안들을 하나하나 살펴보고, 도민의 대변자 역할을 해 왔지만, 앞으로도 많은 관심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저는 2019년 제334회 임시회 도정질문을 통해, 2019년 7월 전국 광역 자치단체 최초로 저출산·고령화 문제를 대처하기 위해, 기존 인구정책팀(4명)을 과단위 인구정책 컨트롤타워 부서인, 인구정책담당관(3개 팀 13명) 신설을 이끌어 냈습니다.

고령화는 일자리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고령화 사회에 따른 안정적 노후생활 지원과 경기도 노인일자리센터 운영을 통해, 노인일자리 및 사회참여를 확대할 수 있도록, 어르신 적합형 일자리와 민간 연계 일자리 활성화를 추진해, 노년이 행복한 문화조성에도 힘쓰겠습니다.

Q-1. 경기도의회 부의장으로서의 각오와 도민에게 꼭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

♠저는 부의장의 역할은‘부끄럽지 않은 의장’‘부지런한 의장’‘부드러운 의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직하게 도민만을 바라보고 꾸준히 맡은 바 책임을 다하면, 모든 사람이 저의 진 면목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천천히 걷는 소가 만리를 가고, 긴 기다림 속에 단단하게 뿌리 내린 나무가 순식간에 자라나는 법입니다.

‘우보만리’와‘모소 대나무’처럼 꾸준하고, 우직한 의정활동을 통해 1,380만 경기도민의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도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과 행운이 항상 함께 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특별취재단 :  용인종합뉴스. 경기인터넷신문. 신한뉴스. 온나라타임즈. 와이뉴스. 미디어타임즈. 골든타임즈. 뉴경기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