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자원 보존 위해 미유기 치어 7천 마리 가평천 등 계곡에 방류 “생산과 연구를 적극적으로 하겠다”
경기도, 자원 보존 위해 미유기 치어 7천 마리 가평천 등 계곡에 방류 “생산과 연구를 적극적으로 하겠다”
  • 천홍석 기자
  • 승인 2021.07.14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도, 14일 경기도 보호종 미유기 치어 3천 마리 가평군 가평천에 방류

- 경기 청정계곡 복원 맞춰 8월에는 백운계곡 등에도 4천 마리 추가 방류

- 2025년까지 지속적인 방류로 방류품종 지정을 위해 노력

경기도가 어종자원 보존을 위해, 메기과 민물고기인 ‘미유기’ 7,000마리를 가평군 가평천 등 도내 계곡 5곳에 시험 방류한다.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는 14일 미유기 치어(어린 물고기) 3,000마리를 가평천에 방류한 데 이어, 다음 달 포천시 백운계곡 등 계곡 5곳에 4,000마리를 추가 방류할 계획이다.

이번 방류 대상 미유기는 지난 5~6월 10마리의 어미 미유기로부터 생산한 1만여개의 수정란을 연구소가 양식한 치어들이다.

인공종자 생산 기기인 병부화기에 알을 넣고, 자연 상태처럼 물을 분사하며 알을 움직여, 산소를 풍부하게 공급하면서 알의 유동성을 높였다.

자연 상태에서는 미유기의 생존율이 10% 안팎에 불과하지만 병부화기를 활용한 결과 생존율이 70%까지 향상됐다. 단순 부화율만 따지면 80%다. 연구소는 병부화기로 생산한 치어가, 기존 수조 내 살포 방식 등보다 물속을 헤엄치는 능력이 좋아 자연 생존율도 높다고 설명했다.

이날 방류에 이어 8월에 추가로 미유기를 방류할 곳은, 청정계곡 수생태 복원지인 포천시 백운계곡, 여주시 주록리계곡, 가평군 용소계곡과 기존 서식지인 양평군 사나사계곡, 가평천 등 5곳이다.

도는 미유기가 올해 시범 방류품종으로 지정되면서 향후 5년간 방류 사업을 추진한다. 2025년 정식 방류품종으로 최종 반영되면, 민간에서 생산한 종자도 방류할 수 있어 물량 확대를 통한, 어업인 소득 창출 및 자원 회복이 기대된다.

이상우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장은 “병부화기를 이용해 부화율과 생존율을 높여, 경기도 보호종의 안정적인 생산 가능성을 재 확인 했다”며 “앞으로도 안정적 양식을 통한 개체 수 증가와 고유종 회복 등을 위해 생산과 연구를 적극적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미유기는 산메기, 깔딱메기로도 불린다. 한국 고유종이면서 물이 맑고 바닥에 자갈이 깔린 하천의 상류 청정지역에 서식해 보존 가치가 높은 어종이다. 몸길이는 15~25cm로 일반 메기보다 몸이 가늘고 길며 등지느러미가 작다. 도내에서는 가평군 가평천, 백둔천, 승안천 등에서 주로 서식한다.

도는 2012년 미유기를 경기도 보호종으로 지정했고,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와 가평군은 2015년 미유기의 종 보존을 위한 상호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등 지속적으로 미유기 양식 연구와 전용 사료 개발 등을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