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차세대 도서관 통합 플랫폼 구축착수
용인시, 차세대 도서관 통합 플랫폼 구축착수
  • 주 선 미 기자
  • 승인 2022.04.05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0만권에 달하는 장서 회원 관리에 최적화된 정보 서비스구축

용인시는 지난 2008년부터 사용해 온 프로그램 기반의 ‘자료관리시스템’을 웹 기반의 통합 도서 자료관리시스템으로 바꾼다.

시는 4일 기흥도서관 별관 시청각실에서 ‘차세대 도서관 통합, 플랫폼(ALPAS) 구축’ 사업 착수 보고회를 가졌다.

시스템이 도입되면 도서 대출과 반납, 장서 등록 처리 속도가 3배나 빨라져,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시스템 유지 관리 비용이 훨씬 절감된다.

시가 기존에 사용해 왔던 시스템은 개별 PC에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식으로, 기능 개선과 오류 수정 시 개별 PC를 일일이 업데이트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또, 개별 PC가 중앙 서버와 직접 통신하는 방식으로 이뤄져, 정보 보안에도 취약할 뿐 아니라 새로운 도서관 서비스를 연계하는 데 어려움이 컸다.

시는 오는 7월까지 웹 표준 및 전자정부 표준 프레임을 준수한 차세대 도서관 통합 플랫폼 도입을 완료해, 250만권에 달하는 장서와 66만명에 달하는 도서관 회원 관리에 최적화된 정보 서비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보고회에선 시스템 개발 기업 관계자가 직접 시스템을 시연하며, 주요 기능과 효과 등을 설명했다.

관내 18개 공공도서관, 7개 공립 작은 도서관 관계자 20명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