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문화재단, 창립 10주년 장욱진 특별전 기념식 개최
용인문화재단, 창립 10주년 장욱진 특별전 기념식 개최
  • 천홍석 기자
  • 승인 2022.07.19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특례시가 문화도시로서 더욱 발돋움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

(재)용인문화재단(이사장 이상일)에서는, 창립 10주년 특별전 <장욱진展>의 기념식을 지난 18일 용인포은아트갤러리에서 개최했다.

기념식에는 용인문화재단 이사장인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을 비롯하여, 용인특례시의회 윤원균 의장, 광주비엔날레 박양우 대표, 국립현대미술관 윤범모 관장,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이계영 관장, 가나문화재단 김형국 이사장, 장욱진미술문화재단 김동건 이사장, 인하대학교 장정순 명예교수, 동국대학교 불교학술원 HK 연구교수이신 문광스님, 화가 장욱진 유족 등 문화예술계의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이번 전시는 화가 장욱진이 용인에 정착한 지 36년 만에 최초로 용인에서 열리는 대형 회고전으로, 장욱진의 평생의 화업을 한 자리에 모으는 뜻깊은 자리이다.

장욱진의 초기 작품을 포함하여 1986년부터 1990년까지의 주요 대표 작품을 볼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이다.

또한, 장욱진이 용인에서 세상을 떠나기 전 마지막으로 남긴 <밤과 노인>(1990), 사후 최초로 공개되는 작품 <나무 아래 호랑이>(1986) 등을 포함한 60점의 회화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용인포은아트갤러리는 장욱진 가옥에서 1995년 제작된 장욱진의 ‘선’ 시리즈 목판화 전시를 연계해 진행하는 등, 그의 예술세계를 한층 더 깊이 엿볼 기회를 마련하였다.

장욱진은 용인 가옥에서 생의 끝을 보내며 220점의 작품을 그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상일 이사장은 “<장욱진展>을 통해 용인시민들에게 문화예술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 용인포은아트갤러리가 격조 높은 문화공간으로 발전하길 바란다.”고 전하며, “용인 지역문활성화를 통해 용인특례시가 문화도시로서 더욱 발돋움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전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용인문화재단 홈페이지(www.yicf.or.kr) 또는 전화(031-260-3355/3358)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