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종현 의장, 편흥진 경기도관광협회 회장 접견
염종현 의장, 편흥진 경기도관광협회 회장 접견
  • 천홍석 기자
  • 승인 2022.10.04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회와 도에서 적극 검토해 주길 바란다”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더민주, 부천1)이 4일 의장 집무실에서, 편흥진 경기도관광협회 회장을 만나, 경기지역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협회 측의 면담 요청에 따라 이필근 수원컨벤션센터 이사장, 김봉균 의장 비서실 정무실장이 배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정담회에서, 참석자들은 관광객 감소, 지원금 축소 등에 대한 실질적 대응책을 모색했다.

편 회장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외래 방도객 급감, 내년도 관광업체 지원예산 삭감 등을 중심으로 업계 고충을 토로했다.

편 회장은 “코로나19가 길어지면서 재작년 상반기 55만 명 가까웠던 외래 방도객 수가, 작년 같은 시기 11만 명 미만으로 80% 이상 감소하는 등 관광업계 피해가 이만저만이 아니다”라며 “코로나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가 다소 완화됐지만, 지역별·업종별 차이가 있어 아직 회복기에 접어들었다고 보기는 힘들다”라고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2020년, 2021년의 경우 경기지역 5천여 관광사업체를 지원하는 사업이 실시됐고, 올 초 경기관광공사 출연금으로 관광사업체 당 58만 원, 전세버스 차량 대당 10만 원씩을 지급하는 등의 한시적 지원 조치가 있었지만, 내년에는 모두 불투명한 상태”라면서 “작은 지원이라도 여행업과 관광식당업·숙박업에 종사하는 분들께는, 큰 도움이 되는 만큼 의회와 도에서 적극 검토해 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염 의장은 “관광업계 침체라는 커다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유일한 해법은 협치에 있다”라며 “의회와 집행부, 교육청과 업계가 현 상황을 명확히 이해하고 공동의 해결책을 모색하는 과정이 필수”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서울시의 경우 관광사업 관련한 업체 입찰 시 서울 소재 사업체를 우선으로 하지만, 경기도의 경우 입찰지역에 대한 제한이 따로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오늘 경기도관광협회를 통해 현 실태를 상세히 파악하게 된 만큼, 도 차원의 실질적 대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의회의 역할을 고민토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관광협회는 ‘관광진흥법 제45조’에 의해 설립된 사단법인으로 관광사업 발전업무를 수행하는 공익성격의 민간단체다. 현재 도내 국내여행업체 362개, 관광식당업체 397개, 관광숙박업 3개 등 총 762개 업체가 회원으로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