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근로자의 날(5·1) 全직원 ‘특별휴가’ 실시
경기도의회, 근로자의 날(5·1) 全직원 ‘특별휴가’ 실시
  • 천홍석 기자
  • 승인 2023.04.19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무원 휴식권 보장해 ‘일하고 싶은 의회’ 만들 것”

○ ‘경기도의회 공무원 복무조례’ 제12조 제8항 근거로 특별휴가 추진계획

- 공무직, 기간제 등 기존 휴가 보장인원 44명 외 공무원 371명 등 415명 전체 대상

- 업무공백 방지 차 1일 중 전체의 80%, 2일부터 8일 중 20%에 대해 휴가 1일 부여

○ 염 의장 “직원들에겐 재충전 시간 제공...소비진작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계기되길”

경기도의회(의장 염종현)가 근로자의 날(5월1일)을 맞아 의회사무처 전(全) 직원에 대한 ‘특별휴가’를 운영하기로 했다.

이번 결정은 열심히 일하는 공직자가, 우대받는 인사문화를 조성해야 한다는 염종현 의장의 인사철칙에 따라 이뤄졌다.

도의회는 ‘경기도의회 공무원 복무 조례’ 제12조(특별휴가) 제8항을 근거로 가정의 달을 맞아 현안 업무에 종사해 온 직원들의, 휴식권을 보장하기 위해 하루의 특별휴가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이에 따라 공무직, 기간제 등 근로자의 날 휴가를 보장받는 직원들 외에도 도의회 소속 공무원 전원이 내달 1일부터 8일 중 하루의 특별휴가를 받게 됐다.

의회사무처 직원은 이날 현재 총 415명으로 이 중 일반직, 시간선택제, 파견직 등 공무원이 371명, 공무직, 기간제 등 근로자는 44명이다.

도의회는 업무공백을 방지하기 위해 전 직원의 80%에 대해 1일 중 휴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나머지 20%의 근무자는 2일 이후부터 8일 전 하루를 택해 쉴 수 있게끔 조치할 예정이다.

염종현 의장은 “제11대 의회 개원 후 검찰 압수수색에 대응하고, 의정활동을 상시 지원하며, 고생해 온 직원들에게 이번 특별휴가가 재충전의 시간이 되길 바란다”라며 “아울러 열심히 일한 직원들의 휴식권을 보장하는, 이 같은 조치가 소비 진작으로 이어져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근로자의 날은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에 의거해 정부에서 주관하는 기념일로서 공무원을 제외한 노동자들은 쉬고 있다.

‘경기도의회 공무원 복무 조례’ 제12조 특별휴가 제8항에 따르면 의장은 직원의 의정업무나 직무수행에 탁월한 공로가 인정되는 경우 3일 범위 안에서 특별휴가를 부여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