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4일~6일 집중호우 예보 위험지 사전 점검 등 배수시설 관리, 연휴 기간 밀집 예상 지역 관리강화 나서
경기도, 4일~6일 집중호우 예보 위험지 사전 점검 등 배수시설 관리, 연휴 기간 밀집 예상 지역 관리강화 나서
  • 천홍석 기자
  • 승인 2023.05.04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연 지사
김동연 지사

4~6일 발달한 저기압의 영향으로 4~6일 수도권에 강하고 많은 비

경기도 선제적 대비를 통한 빈틈없는 상황관리 추진

- 도심지 저지대 침수 대비 배수시설 관리, 연휴 기간 밀집 예상 지역 관리강화 등

4일부터 6일까지 경기도 전역에 집중 호우가 예보됨에 따라, 경기도가 위험지 사전 점검 등 상황관리에 나섰다.

4일 경기도에 따르면 비는 이날 오후 6시부터 경기도 전역에 시작돼, 6일 낮 12시까지 경기지역 총 예상 강수량은 70~130mm. 특히 5일 새벽 3부터 시간당 5~10mm 정도의 비가 내리다가 낮 12시부터 오후 9시까지, 최대 시우량 20mm의 집중 호우가 예상 되고, 해안지역에는 강풍까지 예상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도는 지난 231개 시군을 대상으로 빗물받이 및 배수관로의 배수를 방해하는 담배꽁초, 쓰레기와 낙엽 등을 제거하고, 둔치주차장, 세월교, 지하차도 등 차단시설(펌프시설)의 작동 여부 점검을 긴급 지시했다.

특히 연휴를 맞아 공원, 야영장, 해변 등 나들이 인파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의 경사지 등 위험지역과 산간 계곡, 하천 급류 지역의 재난 예·보시스템의 작동 여부를 철저히 확인하도록 시군에 통보했다.

도는 재해위험구역(경사지, 하천, 산간 계곡)의 관광객 안전을 위해 재난 발생 시 행동 요령 등의 내용을 담은 안전조치 긴급재난문자도 발송할 계획이다.

연제찬 경기도 안전관리실장은 침수우려지역의 배수시설 중점 관리와 특히 재해취약자(독거노인, 장애인)의 대피를 도와줄 수 있는 담당공무원을 지정하는 등 대피계획을 수립했다라며 어린이날을 맞아 가족 단위 유동 인구의 안전을 위해 인명피해 우려 지역에 대한 사전 점검 및 예찰 등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