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미래 투자’와 ‘재난 대비’ 두 가지 측면 신경을 써달라
김동연, ‘미래 투자’와 ‘재난 대비’ 두 가지 측면 신경을 써달라
  • 천홍석 기자
  • 승인 2023.05.10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변화 대응, 미래 투자와 재난 대비 두가지 측면에서 준비해야”

○ 김동연 지사, 10일 주간 실국장회의 열고 기후변화 문제에 전 실국 적극 대처 당부

○ 공유재산 활용방안 강구, 후쿠시마 원전수 방류 대응 등 강조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기후변화 대응에 대해 ‘미래 투자’와 ‘재난 대비’ 두 가지 측면에서 신경을 써달라고, 경기도 간부들에게 당부했다.

김동연 지사는 10일 도청 다목적회의실에서 주간 실국장회의를 열고 “기업과 경제는 미래에 투자하는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기후변화에 대해 적극 생각을 갖고 투자해야 된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지사는 “기후변화 대응과 환경 산업 자체가 미래의 먹거리로서, 우리 산업의 좋은 방향이 될 것”이라며 “그런 측면에서 전 실국이 같이 생각해주고 해당되는 실국은 관련되는 일들에 대해 신경 써달라”고 말했다.

이어 “두 번째는 기후변화로 인해서 이미 이상기후와, 자연재해로까지 발전되는 징후가 많이 보이고 있다”라며 “멀지 않은 미래에 생길 수 있는 재난에 대해서 특별한 신경을 써주시기 바란다. 안전관리실, 소방본부뿐만 아니라 전 실국, 또 시군과 함께 여러 가지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대처를 해야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또 최근 공유재산 활용 방안에 대해서, 여러 가지 강구를 하고 있다며 적극적인 준비를 주문했다.

김 지사는 “바이오클러스터 구성이라든지 사회적경제, 기후변화와 관련해 도의 공유재산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행정1부지사를 단장으로 전담 조직(TF)을 구성할 계획”이라며 “지난번에 경기상상캠퍼스에 다녀왔고 오늘 오후에는 경기미래교육 파주캠퍼스, 다음주에는 안산에 있는 평생교육원에 갈 생각이다. 여러 공유재산에 대해서 그냥 묵힐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활용방안을 만들어달라”고 요청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논란과 관련해 김 지사는 “저는 정부 시찰단이 원전 오염수 방류의 들러리가 될 게 아닌가 하는 우려를 여러 차례 표명했다”라며 “경기도는 해양 지역이 넓고 수산업에 종사하는 도민들도 상당수 있고, 수산물의 가장 큰 수요자이기도 하다. 이 문제는 경기도민의 건강과 안전 또, 산업 종사자의 생존권과 관련돼 있기 때문에 강력한 말씀을 드린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도청에서도 해당되는 부서와 기관에서는, 이 문제(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해서 충분한 여러 가지 시나리오별 대책을 만들어달라”고 덧붙였다.

이밖에 도청 전 직원 5월 특별휴가에 대해서는 “권유가 아니라 지시”라며 “업무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민원인, 도민에게 전혀 불편함이 없도록 하는 전제하에, 전 직원이 하루씩 휴가를 가서 소중한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 각자의 업무에 따라 신축적으로 성과를 내고 효율을 내는 게 중요하다”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