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안전도시 용인시
재난안전도시 용인시
  • 천홍석 기자
  • 승인 2013.07.12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재산 생명 빈틈없이 보호 한다


 재난안전도시 용인

용인시가 여름철 재난재해 대비 안전도시 조성에 발 벗고 나섰다. 시는 지난 6월 25일 UN국제재해 경감기구(SDR)에 가입하고, 소방방재청의 인센티브 예산을 지원받는 등 안전 신뢰도를 높였다. 또한 대규모 재해 발생시 통신망 두절 시에도 자동경보방송이 가능한 재난경보방송시설 구축도 완료했다.

 
■ 도시경쟁력, 안전이 좌우한다 - 현장 수시순찰, 전방위 안전시스템 구축
5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5개월간 지속되는 여름철 재난대책기간에 사전대비 종합계획에 따라 현장 중심의 철저한 상황관리와 신속한 대응체계를 종합적으로 구축·운영하고 있다. 대형건설현장에 대해서는 김학규 시장이 직접 현장 점검에 나서고, 도로·하천·다중시설 등 전 분야 상설점검반을 운영하는 등 시민 생명과 재산 보호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재난관리부서와 읍면동장은 수해 예상 현장을 수시로 순찰, 사전에 대비하고 전 공직자 상시 비상연락체계를 유지 만일의 사태에 철저 대비한다.
용인시는 기관장 이하 전 공무원이 전방위 안전시스템을 구축해 재난대비에 총력을 기울이는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 2006년부터 2009년까지 3년 연속 재해대책 우수시로 선정된 바 있으며, 2011/12년 경기도 겨울철 재난관리평가 우수시군에 선정, 재난관리기금 인센티브 1억원을 받았다.
 
■ 재난종합상황실 - 재난 예·경보시설 64개소 관측 중
용인시는 김학규 시장을 본부장으로 총괄상황반 등 6개반 25개 부서로 구성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중심으로 소방서, 경찰서, 군부대 등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하는 민.관.군 협력 24시간 재난대응체제를 가동한다. 시청 10층에 252㎡규모로 자리한 재난상황종합실은 95만 시민들에게 연중무휴 24시간 첨단 재난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령탑이다. 지역 재난정보를 수집.전파하고 관련부서 및 유관기관에 통보, 신속 정확하게 상황에 대응한다. 관내 11개소의 강우량관측시스템, 9개소의 하천수위관측시스템, 7개소의 하천수위영상 CCTV, 자동우량경보시스템 등을 파악하는 최첨단 재난종합상황 관제시스템이 구축돼 있다.
용인시는 관내 재난 예경보시설로 우량경보시설 등 5개 부문에 64개소를 구축해 운영한다. 또한 올해 수위관측시설을 수위경보방송시설로 개선하고, 재해위험지역에 재난감시 CCTV 13개소를 추가 보강, 7월 중 공사 완료할 계획이다. 민방위경보시설은 양지면사무소 등 21개소, 비상 대피시설은 남사면사무소 등 247개소에 운영한다.
 
■ 민관군 협력 안전도시 만든다 - 자율방재단, 안전모니터단 등
용인시 자율방재단은 시민 안전에 헌신하는 든든한 역군이다. 용인시자율방재단(단장 윤해중)은 재난구조협회 등 12개 단체 340여명의 회원으로 구성되어 재난예방, 대비, 대응, 복구의 전 분야 활동을 펼치고 있다. 매월 4일 열리는 안전점검의 날 행사를 비롯해 풍수해예방 국토대청결운동,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긴급구조종합훈련 등 각종 재난관련 행사에 참여해 지역 안전문화 확산에도 앞장서고 있다.
용인시 안전모니터봉사단은 275명의 시민이 활동하며, 도보․자전거․대중교통 등을 이용, 출․퇴근 시간 혹은 여가 시간에 자유롭게 안전 위해 요소들을 신고하여 안전 도시 건설에 앞장서고 있다. 올해부터 청소년들의 안전의식과 재해 경각심 제고를 위해 청소년 안전모니터봉사단을 새롭게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2008년부터 찾아가는 어린이 안전문화교육을 실시해 학생과 학부모로부터 큰 호응을 얻어왔으며, 2012년부터 삼성화재해상보험(주)와 협약을 맺고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을 집중 강화, 올해까지 8000여명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 풍수해-폭염-가뭄 등 재난 유형별 철통 대비
용인시는 풍수해, 폭염, 가뭄 등 여름철 자연재난 유형별 상황관리대책을 수립했으며 현장 중심 방재시스템, 부서간 역할 분담, 통합대응체계 운영 등을 통해 안전도시를 구축해나가고 있다. 
 
▲풍수해저감종합대책 수립-풍수해보험-대형시설 점검-복구 일사천리로
풍수해 대비책으로 대형공사장 안전관리, 재난예경보시설 운영, 상습침수지역 피해 방지대책 강화, 민관군 협력체계 운영 등 전방위 안전시스템을 가동한다. 또한 용인시 풍수해저감종합대책(2012~2016)을 수립해 운영하고 있다. 지역 내 상습 침수, 산사태 등 각종 풍수해에 대해 조사해 위험도 분석과 평가를 실시하고 장기계획 하에 종합적인 방재정책을 수립한 것이다. 각종 도시계획 및 도시개발 관련 사업에 본 계획을 반영해 재난발생을 체계적으로 예방하고 있다.
수급자, 차상위계층 대상으로 풍수해 피해를 지원하는 풍수해보험사업도 확대, 캠페인 실시 등 홍보를 강화했다. 2013년 상반기 가입현황은 182건이다. 특정관리대상시설 점검은 고시원 등 1041개소를 지난 3월부터 6월말까지 점검, 73개소의 위험요소를 현지 시정하거나 조치 완료한 바 있다. 인명피해 우려지역, 급경사지 관리지역 등에 안전 점검을 실시, 일부 현장에 대해 시설 보완 등 지적사항을 6월 말까지 모두 조치 완료했다.
시는 풍수해 피해 복구사업 추진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청미천 개수공사 등 지방하천 정비, 상습침수지역 정비 등을 실시하고 수방자재 및 응급복구 장비와 재난구호시설.방역물자 등의 점검도 완료했다. 우기철 침수피해가 우려되는 지역주민을 위해 물막이벽 총1000개를 제공하고 방수판 설치를 무료로 실시하는 등 총12개소에 저지대 침수피해방지 공사도 실시했다.
 
▲ 폭염 대비 - 235개소 무더위 쉼터
폭염 대비로 독거노인, 거동불편자 등을 돌볼 수 있는 무더위 쉼터 235개소를 운영하고, 건강방문관리사.노인돌보미 등 재난도우미 425명이 안부전화와 건강체크 방문 등 취약계층 보호에 나선다. 노인보호대책반, 보건소 건강관리지원반 등이 공동 대응 협업체계를 운영한다. 무더위 쉼터 지정 경로당에 대해서는 관리실태와 비상상황 유지 현황 여부, 폭염 관련 건강수칙 행동 요령 교육․홍보 실태 등을 점검하는 등 운영 관리에 철저를 기한다.
 
▲가뭄 피해, 물럿거라
가뭄 대비해서는 대.소형관정과 양수기,송수호스 등 등 약1640여개의 시설과 장비를 기반으로 가뭄 징후 단계부터 상황을 관리하고, 가뭄 발생 시 생활 및 농업용수 공급 대책 등을 추진한다.

<용인시 재난 위험 신고 전화>
용인시 재난종합상황실 324-4949
용인시 하천방재과 324-2362
용인시 안전문화운동 홈페이지 www.safe.yonginsi.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