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소개) 김문겸 교수 ‘자기 브랜드 리더십’ 출간
조직구성원에 대한 적재적소 배치 및 조직 생산성 극대화
이번에 ‘자기 브랜드 리더십’ 을 출간한 저자는, 현재 연세대학교 연구교수로 재직 중에 있으며, 서강대학교와 단국대학교 등에서 리더십 등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자기브랜드 리더십은 국내 최초로 뇌과학의 특성을 접목한 리더십 도서로, 2년동안 서울 명문대에서 강의와 연구를 통해 검증된 자기 브랜드 리더십 입니다.
자기브랜드 리더십은 사람의 뇌가 어떻게 발달하였느냐에 따라 리더십유형을 구분하였으며, 각각의 리더십 특성을 분석하여 사례 위주로 리더십에 적용하였습니다.
가정에서는 자녀들의 진로 및 적성, 학습 특성에 대해 알 수 있으며, 자녀들이 왜 저렇게 행동하는지에 대해, 성격과 행동특성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조직에서는 조직구성원에 대한 적재적소 배치 및 조직 생산성 극대화를 위해, 어떠한 전략을 어떻게 수립할 것인지에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이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1장 리더십 본질과 변천과정에서는, 지금까지의 전통적 리더십 특성과 뇌과학 리더십의 이점에 대해 반영되어 있습니다.
제2장 자기브랜드 리더십 개념에서는, 개인의 인지사고 특성을 소개하고, 인지사고 특성을 구분하여 리더십 유형을 분류 후, 각각의 리더십 유형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다루었습니다.
제3장 권한위임 리더십에서는, 사람의 특성에 따라, 권한위임을 선호 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에 대해 구분하고, 어떻게 권한위임을 해줄 것인지에 대해 반영하였다.
제4장 조직문화에서는, 조직문화의 개념과 사람에 따라 자신이 선호하는 문화가 있으며, 그렇지 않은 문화가 있다. 따라서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어떻게 적재적소에 인력을 배치할 것인가에 대해 반영하였다. 또한, 어떻게 조직문화를 개선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제5장 의사소통과 대인관계 전략에서는,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 원리와개념을 소개하고, 사람에 따라 다양한 의사소통과, 대인관계 방식이 있는데, 어떻게 하면 원만한 의사소통과 대인관계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제6장 갈등관리 리더십에서는 갈등의 원인과, 갈등관리 개념을 소개 하고, 리더의 특성별 갈등 요인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소개하고, 어떻게 갈등을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제7장 스트레스 관리에서는 스트레스 원인과 개념을 소개하고, 사람들이 직무와 조직과 관련하여 스트레스 원이 무엇이고, 개인 관련 스트레스 원이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한 후, 유형별 어떻게 스트레스를 관리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제8장 설득 및 협상 전략에서는 설득과 협상의 개념을 소개하고, 유형별 설득과 관련된 강점과 약점을 알아보고, 원만한 설득과 협상을 위해서는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제9장 위기관리에서는 위기관리 개념에 대해 소개하고, 사람의 특성에 따라 쉽게 위기상황에 놓일 수 있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그렇지 않은 사람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위기상황이 닥쳤을 때 어떻게 위기를 잘 극복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제10장 감성리더십에서는 감성 리더십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고, 어떠한 특성을 가진 사람이 감성리더십이 강한지, 또는 약한지에 대해 분석하고, 조직구성원에 대해 어떻게 감성리더십을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제11장 리더십 개발하기에서는 리더십 스킬에 대해 소개하고, 리더의 유형에 따라 리더십 스킬에 대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며, 조직에 대한 장애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우리시대에 한번쯤은 들어보고 배운 것 같은것 같은데, 막상 이번에 책으로 접할수있는 기회가 생겨 필독했으면 좋을듯한 리더십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