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명수 국회의원. 특정 구간 상습정체 심각 대책마련 시급하다
“고속도로 이용자의 불편 감소를 위해 최선을 다 해야 할 것”
◈전국에서 평일 가장 혼잡한 고속도로, 수도권제1순환선
전국 고속도로에서 가장 혼잡한 고속도로 정체구간은, 평일 수도권제1순환선
계양IC~중동IC’, 주말 호남선 ‘동광주IC~용봉IC’로 나타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손명수(경기 용인시 을) 의원이, 한국도로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전국 고속도로 정체구간 지정 현황’ 자료에 따르면, 수도권제1순환선 ‘계양IC~중동IC’ 구간은 평일 월158.4시간의 정체시간이 발생하고 있다.
평일 정체시간이 두 번째로 높은 고속도로 구간은 호남선 ‘동광주IC~용봉IC’로 월 144.4시간 정체되고 있으며, 3위는 경부선 ‘금토Jct~신양재IC’로 136.8시간이 정체되었다.
정체시간은 하루 중 일평균 통행속도 50㎞/h 미만 누계시간을 의미하며, 정체일수는 한 달동안 월 평균속도 50㎞/h 미만 발생 일수를 의미한다.
<전국 고속도로 중 평일 정체 구간 상위 5위>
순위 |
노선 |
정체구간 |
방향 |
연장 |
정체 시간 |
정체 일수 |
누적 시간 |
통행속도 |
1 |
수도권제1순환선 |
계양IC→중동IC |
구리 |
3.0 |
8.8 |
18 |
158.4 |
33.5 |
2 |
호남선 |
동광주IC→용봉IC |
천안 |
2.8 |
7.6 |
19 |
144.4 |
38.4 |
3 |
경부선 |
금토Jct→신양재IC |
서울 |
3.9 |
7.2 |
19 |
136.8 |
32.7 |
4 |
영동선 |
서창Jct→월곶Jct |
강릉 |
2.3 |
4.5 |
20 |
90 |
32.7 |
5 |
수도권제1순환선 |
하남Jct→토평IC |
구리 |
6.8 |
4.5 |
20 |
90 |
34.6 |
정체일수 : 월평균 통행속도 50km/h 미만 발생빈도(일/월)
누적시간 : 정체시간 정체일수
주말의 경우, 호남선 ‘동광주IC~용봉IC’ 구간이 월 84.8시간으로 가장 정체가 심했고, 영동선 ‘덕평IC~양지TN’이 월 50.4시간으로 두 번째로 정체시간이 높았다. 이 두 구간의 경우, 사실상 주말 내내 정체가 발생하고 있다. 3위는 서해안선 ‘광명역IC~금천IC’로 월 47.6시간 정체되었다. 한 달 중 대부분의 평일에 정체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전국 고속도로 중 주말 정체 구간 상위 5위>
순위 |
노선 |
정체구간 |
방향 |
연장 |
정체 시간 |
정체 일수 |
누적 시간 |
통행속도 |
1 |
호남선 |
동광주IC→용봉IC |
천안 |
2.8 |
10.6 |
8 |
84.8 |
39.2 |
2 |
영동선 |
덕평IC→양지TN |
인천 |
7.6 |
6.3 |
8 |
50.4 |
28.6 |
3 |
서해안선 |
광명역IC→금천IC |
서울 |
7.1 |
6.8 |
7 |
47.6 |
26.3 |
4 |
서해안선 |
서평택IC→서해대교시점 |
목포 |
5.5 |
7.1 |
6 |
42.6 |
35.7 |
5 |
서해안선 |
당진Jct→서해대교 |
서울 |
15.6 |
6.8 |
6 |
40.8 |
27.5 |
정체일수 : 월평균 통행속도 50km/h 미만 발생빈도(일/월)
누적시간 : 정체시간 정체일수
손명수 의원은 “특정 구간의 상습 정체가 확인된 만큼, 그 정체구간을 해소할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말했다.
또 손 의원은 “지난 4월, 국토교통부에서 2026년까지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 길이를 30% 감축하겠다고 발표한 만큼, 국토부와 한국도로공사는 계획을 조속히 추진하여 고속도로 이용자의 불편 감소를 위해 최선을 다 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