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 성과공유 포럼 성료

“학생 지원 전반에 걸쳐 실질적인 변화를 추진해 왔다”

2026-02-19     천홍석 기자

– 體仁知(CHANGE) UP! 학생 성장 중심 혁신 성과 공유 –

용인대학교(총장 한진수)는 지난 2월 12일(목) 「2025학년도 대학혁신지원사업 성과 공유 포럼」을 개최하고, 대학혁신지원사업 1차년도 추진 성과와 향후 사업 고도화 방향을 공유했다.

“CHANGE UP Initiative! 고등교육 전환 시대, 학생 중심 대학 혁신의 길을 열다.”를 주제로진행된 이번 포럼은 교직원과 재학생, 대학혁신지원사업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그간의 성과를 점검하고 환류 체계를 강화해 지속 가능한 대학 혁신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열렸다.

행사는 개회사를 시작으로 격려사, 기조강연, 우수사례 공유 세션, 우수성과 부서 표창 순으로 진행됐다.

한진수 총장은 격려사를 통해 “이번 포럼은 단순한 성과 보고의 자리를 넘어, 대학이 지향하는 혁신의 방향과 가치를 구성원들과 함께 확인하는 출발점”이라며 “體仁知(CHANGE)를 중심으로 학사제도와 교육과정, 학생 지원 전반에 걸쳐 실질적인 변화를 추진해 왔다”고 밝혔다.

이어 대학혁신지원사업이 단기간의 성과가 아닌 지속적인 실천과 축적의 과정임을 강조하며, 급변하는 고등교육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을 당부했다.

이후 혁신사업추진단 김판기 단장은 개회사를 통해 “이번 포럼이 수치와 결과를 나열하는 시간이 아니라, 각자의 자리에서 묵묵히 감당해 온 노력과 헌신을 함께 돌아보는 자리”라며 “그간의 성과를 발판 삼아 또 다른 혁신으로 나아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혁신사업추진단 서지영 부단장의 사회로 이어진 기조강연에서는 안상두 교수(중앙대학교 화학과·한국대학평가원 인증운영위원회 위원장)가 연사로 나서 ‘대학정책 대응과 혁신전략–대학재정지원사업 기반 대학 혁신 사례’를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안 교수는 강연을 통해 대학재정지원사업을 활용한 혁신 전략과 함께, 학생 성장과 지역사회 기여를 동시에 고려한 대학의 중장기적 역할과 방향성을 제시했다.

성과 공유 세션에서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주요 우수사례가 발표됐다. EXPERT 전공교육모델 고도화 사례로는 영화영상학과 유지수 교수를 비롯해 김소연 학생(21학번), 양희진 학생(23학번)이 참여해 영화영상학과 실기·실습 수업 운영 성과를 공유했다. 이어 MAP 교과체계 기반 전공 및 진로 탐색 지원 사례로 이순희 교수(용오름대학)가 자기이해 및 진로탐색 교과목 개발과 교육환경 개선 성과를 소개했다. 또한 학생 성장 지원을 위한 體仁知(CHANGE) CARE 체계 고도화 운영 사례로 장희순 교수(용오름대학)는 단과대학별 학생 맞춤형 심리지원 프로그램 운영 성과를, 김은주 과장(취창업지원센터)은 취업캠프 운영 사례를 각각 발표했다. 이를 통해 학생 맞춤형 전공 설계와 진로 연계 교육과정, 심리·학습·진로를 아우르는 통합 학생 지원 체계 구축 성과가 공유되며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행사 말미에는 대학혁신지원사업 추진에 기여한 부서를 대상으로 우수성과 부서 표창이 진행됐으며, 참석자들은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사업 발전 방향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시간을 가졌다.

용인대학교는 이번 성과 공유 포럼을 계기로 2026학년도 대학혁신지원사업을 보다 체계적으로 고도화하고, 학생 성장 중심의 교육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