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 혁신역량강화 포럼 개최

“교감선생님이 낮은 자세로”

2013-04-16     천홍석 기자

16일 용인교육지원청(교육장 서현상)에서는 단위학교에서 혁신학교 추진을 위한 조직문화 개선 및, 혁신교육 실천 과제를 찾는 초, 중학교 교감 혁신 역량강화 포럼을 양지파인리조트 파인 홀에서 실시하였다.
용인시 관내 초, 중학교 교감 및 원감 154명이 참여하는 이번 혁신학교 추진 포럼에서는 화난 원숭이는 모두 어디로 갔을까?의 저자 송인혁 강사의 조직문화 혁신 기조강연과, 경기도교육청 이중현 장학관의 혁신학교 이해와 실천 방안에 대한 강의가 있었으며, 혁신학교 추진을 위한 교감의 역할에 대한 실천 과제에 대한 패널토론을 진행하였다.
이 날 포럼에서는 각 학교에서 추진되는 혁신학교 추진과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안 받는 그룹토의 및 패널 토론을 진행하였다. 혁신학교 추진을 위한 관리자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이에 따른 창의지성교육과정 활성화 방안, 교사들의 학습공동체 운영, 학생자치 문화 조성, 지역사회와 학부모 참여의 교육활동 운영 방안 등의 과제에 대한 발전방안을 논의하였다.

용인교육지원청 교육장 서현상은 “지도자란 사람을 잘 쓰는 이는 다른 사람에게 겸손하다”는 노자의 말을 인용하면서, “혁신학교 일반화를 위하여 학교 현장에서 교감선생님이 낮은 자세로 교육공동체와 함께 혁신과제를 실천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포럼에 참여한 마북초등학교 정유현 교감은 “선생님과 함께하는 학습공동체로 NTTP 연구회를 진행하고 있으며, 학부모와 지역사회와 소통, 공감의 문화행사를 준비하겠다.”고 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