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훈 “ 수지구청장
주민의 뜻과 융화하는데 노력
2011-08-11 천홍석 기자
후대에 사랑받는 영원한 터전 수지!!
존경하는 수지구민 여러분!
그리고 수지구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수지구 공직자 여러분!
저는 수지구에서 동장직을 떠난 이후 약 9년여 만에 다시 수지구로 돌아 왔습니다. 그때 구민들께 다하지 못한, 많은 일과 또 새로운 課題들을 구민 여러분과 疏通하면서 추진하여 나아가도록 하면서. 수지구에서 일하게 된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천홍석기자 chs5761@hanmail.net
♣지난 조직개편(7. 27)으로 생활민원부서(4팀, 17명)가 새롭게 구성되었습니다. 초기 시행착오로 인한 여러 난점이 발생할 것입니다. 부딪혀 가며 문제점을 해결하고 신속, 정확, 규모 있게 운영하겠습니다. 대형사업 위주가 아닌 구청의 생활민원 현장행정 기능을 강화하고 대민 행정교감 및 행정서비스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사통팔달의 수지구 특성상 인근 타시 경계지역과 인 접해 있는 지리적 여건과 지역의 관문으로서 차별화된 이 미지조성을 위한 도시경관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특히, 성남시 분당구와 인접한 죽전동의 경우 신세계 백화점, 이마트의류 상설매점이 위치하고 있어 주말에는 전국 각지에서 매장을 이용하는 방문객으로 불야성을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인접 구와의 도시미관, 시설미비 등으로 구민들이 불만을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있는 것도 현실입니다.
일거에 해법을 도출할 수는 없겠으나 인도정비, 가로등교체, 탄천변 정비 등을 연계 사업으로 추진하고, 시 사업으로 추진 할 사항은 사업 요청하여 시 경계를 정비토록 하겠습니다.
♣금년 들어 아열대 기후로 정형화 되어가는 여름철 날씨로 인해 수해피해가 전국을 강타했습니다.
수지구 에서도 여타 지역에 비하면 큰 피해는 아닐지라도 죽전2동 42가구가 침수되고, 풍덕천1동 739번지 일원에서는 최근 3년간 32가구가 상습적으로 침수되는 등 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되어 우리의 마음을 아프게 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죽전동은 원인이 규명되어 지난 피해이후 집중호우에도 불구하고 재 침수 피해는 발생하지를 않았습니다.
지속적인 피해를 입고 있는 풍덕천동에 대하여 수해피해를 당하는 다각적인 원인을 분석하겠습니다.
통제 불가능한 요소를 제외한 모든 요소를 감안한 원인별 대책을 수립하여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여 수재민이 전무한 수지구 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합니다.
▶불법주차에 대한 대처 방안은?
♣수지구의 경우 주정차로 인한 불편민원이 월평균 170여건 발생하고 있습니다.
주로 도로변 불법주정차로 인한 사고위험 및 통행불편민원으로 41대의 무인단속 카메라와 2대의 단속차량(이동식장비탑재 1대), 19명의 단속요원이 상시단속을 실시하고 있으며, 금년도 상반기에 적발 17,775건으로 과태료 677백만원을 부과하였습니다.
이에 대하여 우리구에서는 시민의식 개선이 우선이라 생각하여 불법주정차에 대한 시민의식 개선을 위한 노력을 우선 실시하고 있습니다.
불법주정차 단속강화를 위하여 집중단속구간을 지정하여 불편민원 다발지역에 대한 집중적인 관리로 적극적인 행정을 실시중에 있으며, 자동차 관련 과태료 고액체납차량 번호판 영치 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이상과 같이 우리구에서는 다각도로 불법주차에 대한 주민의 불편해소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민여러분께서도 “나하나쯤이야~” 라는 생각보다 “나부터!!” 라는 생각으로 교통기초질서 확립을 위하여 노력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김학규 시장께서 시정방침을 “함께하는 행복한 용인”으로 정하시고, 작은 것과 가까운 곳에서부터 시민 여러분의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매진하여 오시면서, 이번 시 조직개편에 구청 마다 “생활민원과”를 신설하여 生活共感行政 추진태세를 갖추게되었습니다.
우리 수지구에서도 여기에 발 맟추어 행정의 모토를 “가장 親切하게”, “가장 빠르게”, “가장 感動있게” 推進 하고자 합니다.
또한 저를 포함해서 수지구청 공직자 모두는 수지구가 가장 模範的인 도시가 되도록 정성을 다하여 나아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