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 용인시민과의 대화’대장정 마무리
주민 호응 높고 참여 열기 뜨거워
시민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기 위해, 지난달 9일부터 하루에 2곳씩 31개 전 읍·면·동을 순회했다. 주말을 제외하고 하루 평균 4~5시간 강행군하며 시민과의 소통을 마친 것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주민들의 인원도 한지역당 40~50명씩, 1,500여명에 달했다. 민원 내용은 주민들이 화이트 보드에 질문지를 써서 붙이도록 한 뒤, 정 시장이 읽고 답했다. 이곳에 제기된 질문은 총 400여건. 주민들의 호응도 높고 참여 열기도 뜨거웠다. 특히 두 번째 날인 처인구 이동면에서는 질문이 30개에 달해 정 시장이 답변하느라 진땀을 흘리기도 했다.
민원은 도로확장이나 불법주차 단속, 소음문제, 버스노선 조정, 주차장 확보, 방음벽 설치 등 교통과 관련된 것이 가장 많았다. 또한 미니축구장 건립이나 경로당 신설, 레미콘공장 이전, 방범CCTV 설치, 문화체육시설 건립 등 생활 주변 불편과 복지 관련 민원도 다수를 차지했다.
지난달 9일 방문한 중앙동에서는, 한 주민이 “김량장 7통 금학로 357번길 일대는 지대가 낮고 오수관이 가득 차, 비만 오면 주민들의 걱정이 가득하다”며 해결을 요청했다.
정 시장은 장마철이 오기 전에 제기된 민원을 하루 빨리 해결하도록, 현장에서 담당자에게 바로 지시했다. 며칠 뒤 해당 지역 오수관은, 말끔히 청소되고 관내 오수관과 우수관도 정비가 완료됐다.
지난달 19일 보정동에서는 “독정 천에 잡초가 우거져, 모기 등 해충이 많이 발생해, 여름철에도 창문을 닫아놓고 지낸다.”는 민원이 나오자, 정 시장은 담당자에게 즉시 해결을 지시했다. 보정 동은 며칠 뒤 잡초를 제거하고 청소와 함께 집중적으로 방역을 마쳤다.
간담회에 참석한 주민들은 “시장과 직접 마주 보며, 편하게 대화할 수 있어서 이웃집 아저씨처럼 너무 친근하고 좋았다” 며 “특히 해결 가능한 민원은 즉시 처리하기로 약속해 줘, 더욱 가슴에 와 닿았다”며 좋아하며 앞으로도 시민과 소통하는 행정을 펼쳐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정 시장은 간담회 뒤 민원 최일 선에서 고생하는 읍·면·동사무소 직원들을 위로하기 위해, ‘치맥’ 자리를 마련해 직원들의 애로사항을 듣기도 했다.
정 시장은 “이번 100만 시민과의 대화를 통해, 주민들의 애로사항이나 불편사항이 무엇인지 직접 체감하는 좋은 기회가 됐다” 며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민원을 잘 청취하고, 주민들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소통행정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