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규시장 2012주민과의 간담회
처인구 4개동 민원 청취
2012-02-13 천홍석 기자
13일 오후 민선5기 출범3주년 2012주민과의 간담회가 김학규시장과 관계국장들 설봉환,고광업,정찬진,신현수,이선우,이희수,김선희 용인시의원들과 처인구 4개동을 대표하는 통장협의회장,부녀회장,체육회장,자치위원장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의 민원사항을 김학규시장에게 건의하고 세부적인 사항은 담당국장들이 답변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첫 번째 민원 건의 내용은 중앙동 통장협의회 김호선 회장이“출퇴근 시간 명지대사거리와 명지대 역사간 통행량이 많아 교통정체가 심하고, 향후 경전철 개통시에 극심한 정체가 예상되므로 본 도로공사의 정확한 추진사항 및 시행시기가 언제인지 알고 싶다.”는 건의내용에 대해 유종수 건설교통국장은 “현재 사업추진을 위하여 2012년 1월 실시계획 인가를 득 하였고. 향후 예산 확보 후 2013년부터 보상 협의를 실시할 예정이며, 2014년 12월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답변을 하였다.이어서 동부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임관철 회장은“5번 마을버스 노선이 남동까지이나 송담대 까지 연결해 달라”는 건의사항에 대해 “노선변경에 대해서는 버스업체와 협의가 필요한 사항이며. 해당 노선 연장에 대하여 업체와 협의하여 추진토록 하겠다.”는 답변이 있었고. 남4통장 류종수씨는“신기 소하천 주변에 가드레일 및 낮은 옹벽이 설치되어 있어 집중호우가 발생시 하천범람으로 인해 주변 농작물 및 주택 침수피해 발생되는데,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했다.
(지난해 호우로 인한 토사물로 하천수위가 높아짐) 역시 건설교통국 유종수국장은 “신기 소하천 준설 및 콘크리트옹벽(차수벽)요청 대상지를 현장 확인․검토 후 우기 전까지 준설시행(예정)하고, 개수공사 필요시 관련부서에서 개수공사를 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했고. 유림동 통장협의회 박상훈 회장은“45호 국도변(버드실고개주변) 도로 착공 및 인도 설치를 요청.“현재 추진 중에 있으며, 하천쪽 인도설치는 어려움이 있기에 설계변경을 통하여 마을쪽으로의 연장을 추진하고 있다”는 답변이 있었다,유림동 주민자치 위원회 김종길 위원장은“유림동 주민자치센터가 공간협소로 인한 주민 수요에 따른 맞춤 프로그램 개설이 어렵다, 시설 노후로 인한 이용환경 불량 및 안전사고 발생 우려, 타 지역 자치센터와 대비된 시설로 이용자 민원발생이 많은데 해결책에 대해 말해달라”는 건의내용에 담당국장은 “지난해 11월 실시한 구조안전 진단결과 B등급으로 일부시설의 보수 및 보강이 필요한 것으로 나왔다, 예산확보를 통해 보수․보강 및 증축을 동시에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고, “경안천 자전거 도로변 화장실이 부족하여 구민들이 경안천 이용시 상당한 불편을 겪고 있다”는 중앙동 새마을지도자 신춘석 협의회장의 건의사항에 대해서. “현재 2개소가 설치되어 있으나, 현장 확인을 통하여 추가설치 가능지역에 대해 조치토록 하겠다.”고 했다.또한 동부동 주민자치위원장 황선인씨는“현재 양지면 가는길 대로변은 도시가스 공급이 되나, 마평6통 말구리 마을에는 도시가스 공급이 되지 않아 주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는 건의사항에 대해서 “도시가스 공급을 위해서 수혜자 부담원칙에 따라 주민의 부담이 있어야 하며, 삼천리가스와도 협의가 필요한 사항이므로. 현장 확인 후 삼천리가스와의 협의를 통해 추진토록 하겠다.”고 했다.동부동 통장협의회 박종출 회장은“운학동․호동․해곡동 주민들은 버스를 이용하여 동 주민센터 및 용인시내를 접근하기가 곤란하다, 상기지역을 운행하는 버스노선 중 일부를 동 주민센터와 용인시내를 경유하도록 노선변경을 해달라”고 건의한 내용에 대해. 해당부서 국장은 “운수업체와 협의한 결과, 83번 버스를 2012년도 3월중 변경요청 노선으로 운행 개시하도록 하여, 주민편의를 도모 하도록 하겠다.”고 답변을 하였다.
이날 이외에도 여러 가지 많은 건의사항이 있었으나, 담당국장들은 모두 긍정적인 답변을 하였고, 김학규시장 역시 건의사항에 대해 “최선을 다하여 주민들의 건의사항이 관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