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홀 용인경전철
블랙홀 용인경전철
  • 천홍석 기자
  • 승인 2012.03.17 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둠을 헤치고 빛을 찾아 달릴 것인지?

 
빠르면 중반기부터 정상운행
“용인시민 전체가 하루에 한번씩 타야”

그동안 부실공사와 검은 컬렉션 등의 무수한 억측과 비리의혹으로, 전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용인경전철 정상 운행이 용인시와 민간시행사 간의 재협상으로 사실상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그동안 최소수익보장율(MRG)과 운임, 정상화 추진 시기 등을 두고 다소 양측에서 이견을 거듭 했지만 최근 이들 쟁점에 대한 잠정적 합의를 이뤄낸 것으로 알려지면서. 경전철운행이 중반기에 정상 운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의견 접근은 지난달 13일 김학규 용인시장과 사실상 용인경전철 사업 협약 주체인 데이비드 알렌(주)봄바디어 코리아 대표 간의 회동 후 급속한 진전이 이루어 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조만간 정상운행을 위한 재협상을 마무리 한 후 인력채용 및 시험운행 등을 위한 관련조치 등이 진행 될 전망이다.
용인시와 (주)용인경전철에 따르면, 지난해 말부터 진행했던 경전철 정상화를 위한 재구조화 협상에 대해 잠정적으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주)용인경전철 고위 관계자는 지난달 15일 “용인시가 제시했던 경전철 정상운행 협상이 대부분 마무리 됐다”며 “빠르면 4월 달 부터 정상운행을 위한 본격적인 활동이 재개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재구조화 안’은 당초 협약에서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됐던 MRG를 삭제 했으며, 수요예측도 지난 2010년 경기개발연구원에서 분석한 1일 평균 3만2천명 기준이다.
대신 준 공영제 방식을 도입 (주)용인경전철 측이 운임을 징수해 충당하되 적자가 발생하면 시 재정으로 보존해 주고 흑자가 나면 시에서 환수한다.
그러나 현재 진행 중인 국제중재 판정 2차 재판은 양측 모두 그대로 진행하기로 합의 했다.
국제중재 2차 판정 전 취하 할 경우 양 측 모두 큰 부담으로 작용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시와 (주)용인경전철은 정상운행 절차 및 비용, 운행 안전 부분과 부실공사 논란, 소음 민원 등에 대한 재검토와 추가 협의 등을 진행 중에 있다.
특히 경전철 정상운행 준비에 따른 비용 부분을 두고, 양 측의 입장차가 있다는 전언이다.
시 관계자는 “국제중재 판정이 진행 중인 상태에서도 용인경전철 운행을 위한 재구조화 협상을 계속 진행 중”이라며 “협상완료 및 개통시기 등을 단정할 수 없지만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정상운행을 위한 조치를 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올 중반기쯤에 용인경전철이 운행될 것이라는 소식을 전해들은 시민 유모(남,51, 수지구 풍덕천2동)씨와 대다수 시민들은 “경전철이 어차피 적자 운행을 해야 한다면, 용인시민 전체가 하루에 한번씩 경전철을 타면 적자폭이 줄어들 것 아니냐”며 “패배의식에 젖어 있을 것이 아니라, 조금 더 진취적인 사고로 경전철 문제는 생각해야 해법이 풀릴 것.”이라고 하였다.

 
한편 그동안 용인경전철 사업 의혹에 대한 검찰수사도 마무리 단계에 놓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조만간 용인경전철 관련 핵심인물들에 대한 소환 조사 후 3월초에 수사를 마무리 한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0월 7일 용인지역 시민단체는 수원지검에 용인경전철 사업 의혹에 대한 고소장을 제출했고, 같은 달 20일 용인시의회 경전철 조사특위에서도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었다.지난달 26일 검찰 등에 따르면 용인경전철 비리 의혹 사건을 맡은 수원지검 특수부(부장검사 차맹기)는 “4개월여 동안 금품수수, 공사비 부풀리기, 예산낭비 의혹 등에 대해 집중 조사를 벌였다”며 “용인경전철 관련 수사는 당초 불거진 갖가지 의혹을 모두 검증한다는 기대 속에 '큰 그림'을 그리면서 진행 됐었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 사건을 풀어낼 '몸통'을 찾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지만, 지금까지 별다른 진척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며 "수사선상에 오른 인물들이 본인 명의의 은행 계좌는 물론 신용카드조차 없어 자금흐름 확인에 애를 먹고 있다"며 수사의 어려움을 밝혔으며. 지난해 10월 17일 전 용인시장 2명과 민간 투자사인 용인경전철 대표이사 등 사업 관련자들을 출국 금지했었다.용인경전철과 하청업체 사무실, 전직 용인시장 자택, 용인시청 경량전철과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도 벌였었다. 검찰수사는 지난달 23일 오후 이정문 전 용인시장(65)을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벌이면서 속도를 내고 있다. 참고인도 수십명을 소환, 막바지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검찰은 이 전 시장을 상대로 금품수수, 공사비 부풀리기 등에 개입했는지 여부를 밝히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이 전 시장은 검찰 조사에 앞서 "의회와 민간투자에 따른 중앙정부의 심투심의를 거쳐 결정된 사업으로 부적절한 행정절차나 비리는 없다"고 말했다.
한편 검찰은 3월초에 용인경전철 수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으로 모든 조사에속도를 내고 있다.또한 감사원도 5월경 용인경전철 사업전반에 걸친 감사를 벌일 방침이다. 이에 따라 검찰의 용인경전철 수사결과와 감사원 감사 결과가 전국 경전철 사업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