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중식 경기도의회 의원, 용인 죽전 행복주택 사업 전면재검토 필요!
김중식 경기도의회 의원, 용인 죽전 행복주택 사업 전면재검토 필요!
  • 천홍석 기자
  • 승인 2019.04.05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인근 주민의 정책 반발이 심하다”
김중식 의원
김중식 의원

경기도의회 경제과학기술위원회 김중식 의원(더불어민주당, 용인7)이 4일 열린 제334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5분발언을 통해, 경기도가 추진하고 있는 용인 죽전 행복주택 사업의 타당성이 부족하다고 지적하며, 전면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발언하였다.

김중식 의원은 용인 죽전 행복주택 사업은, 정책 계획과 집행과정 모두에서 타당성을 잃은 사업으로서, 관련된 문제점들을 지적하며 발언을 시작하였다.

발언에 따르면, 용인 죽전 행복주택 건립 부지 주변은 1,211세대가 밀집된 지역이며, 상시 교통 정체구역으로 기존 거주주민과 새로 유입될, 경기행복주택 거주자 모두에게 좋은 주거환경으로 속한다.

또한 행복주택 건립에 따른 결과의 타당성 부족뿐만 아니라, 정책결정 과정에서의 타당성 부족도 지적하였다. 건립 부지 선정부터 사업 추진에 이르는 과정에서 예상되는 인근주민들의 의견조율, 설명 부족과 무리한 사업 추진으로 인하여 현재 인근 주민의 정책 반발이 심하다는 것이다.

김중식 의원은 용인 죽전 행복주택 건립 사업의 정책결정과 집행과정에서의 타당성 부족과 건립 후 예상되는 문제들을 고려할 때, 본 사업의 전면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하면 발언을 마쳤다.

경기행복주택 공급사업은, 청년층의 주거안정을 위해 완화된 주거비로, 육아형 주택 공급을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5분자유발언 전문

주민 행복 고려 않는 행복주택 사업, 누구를 위한 정책인가?
 

경제과학기술위원회
김중식 의원(더불어민주당, 용인7)


존경하는 1천350만 도민 여러분!

송한준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재명 도지사님과 이재정 교육감님을 비롯한 공직자,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경제과학기술위원회 소속
용인 출신 더불어민주당 김중식 의원입니다.

공공의 재원으로 추진되는 정책은
수혜자라는 빛의 이면에는 피해자라는 그림자가 있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원만하게 조정하고 중재하는 것이야말로 정책입안과 결정, 집행의 기술일 것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이러한 문제점이 적나라하게 드러난 ‘용인 죽전 행복주택’건설 사업에 대해 지적을 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경기행복주택 사업은 대학생, 신혼부부, 사회초년생 등 청년층의 주거안정을 통해 젊은이들의 결혼을 유도하고 저출산을 극복하는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는 것이 정책의 목표입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용인 죽전 행복주택 건립사업은 사업목적을 무색하게 할 정도로 심각한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용인 죽전 행복주택」은 수지구 죽전동 494-5번지 일대에 149가구의 공공주택을 건립하는 사업입니다.
 
사업부지는 기존의 도유지여서 별도의 토지매입 비용은 환산하지 않더라도 건축비만 182억 원이 투입되는 적지 않은 규모의 건설사업입니다.
 
우선 행복주택 부지의 적정성부터 따져 보겠습니다. 해당 부지 주변은 1천211가구 3,371명이 거주하는 주거 밀집지역입니다.

또한 인구 6만 죽전동의 관문으로서 상습 교통체증을 빚고 있는 인구 밀집지역으로 평소에도 주민들은 심각한 교통불편을 겪고 있는 곳입니다. 

만약 본격적으로 행복주택 건축공사가 진행된다면 이 일대의 교통흐름은 현재의 정체수준을 넘어 마비될 것이 불 보듯 뻔합니다.
죽전 행복주택 부지에서 간선도로로 진출입하는 길은 보행로조차 없는 폭 6m의 좁은 길이 유일합니다.

설령 주민들이 좁은 진출입로를 어렵사리 빠져나온다고 해도 또 다시 상습 정체지역인 대지로에 진입조차하기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주차수요에 턱없이 부족한 주차장 입지 등 온갖 민원을 떠안고 행복주택 건축공사가 강행된다 해도 입주 이후의 상황 또한 결코 녹록치 않을 것입니다.

교통인프라의 획기적인 개선이나 확충이 없는 상황에서는 기존의 주민들은 물론 새롭게 유입될 행복주택 입주자들마저 교통지옥에 내몰릴 것입니다.

상황이 이처럼 악화된 원인은 무엇보다도 정책 결정과정의 폐쇄성에 기인합니다.
 
모든 정책은 필연적으로 수혜자와 함께 피해자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공공정책이 사적 영역과 구분되는 점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합의와 조정의 과정이 반드시 포함된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죽전 행복주택사업 추진과정에서는 이러한 절차적 정당성이 확보됐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해당 사업을 추진하기 앞서 인근 주민들과의 협의과정이 생략됐습니다.

물론 담당 부서는 이 사업이 규모가 작아 교통·환경, 재해 등 영향평가나 공청회 등을 거칠 이유가 없다고 말합니다.
주민의견 수렴이 법적의무 사항이 아니라는 뜻이겠지요.
하지만 법적 의무사항이 아니라는 것이 지역주민과의 소통이 필요 없다는 의미는 결코 아닐 것입니다.
 
죽전 행복주택 건립 사업은 정책 집행과정에서 불거진 각종 문제점 탓에 결과적으로 입주예정자와 기존 주민 양측 모두에게 막대한 불편을 초래하는
실패한 정책사업이 될 것이 자명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하지 못한데다, 예상되는 문제점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용인 죽전 행복주택 사업에 대해 부지 재선정을 포함한 전면적 재검토를 강력하게 촉구하는 바입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