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세브란스병원, 91세 초고령 환자 대장암 수술 성공
용인세브란스병원, 91세 초고령 환자 대장암 수술 성공
  • 천홍석 기자
  • 승인 2022.01.17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술성공은, 믿고 따라와 주신 환자와 보호자께 감사한 마음이다”
이종민 교수
이종민 교수

- 대장항문외과 우수한 대장암 치료 역량과 이종민 교수 빠른 판단 바탕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용인세브란스병원(병원장 최동훈)은 대장항문외과 이종민 교수가, 91세 초고령 환자의 대장암 수술에 성공했다고 17일 밝혔다.

이경호 씨(여, 91세)는 갑작스럽게 시작된 구토로 외부 의료기관에서 대장내시경을 실시해, 우측 상행결장암을 진단받았다.

이 씨는 당뇨, 고혈압, 치매, 난청 등을 함께 앓고 있어, 고난도 수술과 다학제 진료가 가능한 용인세브란스병원으로 옮겨 정밀 검사를 진행했다.

검사 결과 3기 이상의 진행성 암으로 진단됐으며, 암의 크기가 7cm로 크고 장폐색과 장천공이 진행될 위험 역시 있었다.

특히, 수술 후 예측 사망률이 16.4%로 높았고, 다학제 진료를 통해, 신경과에서 실시한 치매 검사에서도 오래된 뇌경색과 섬망 소견이 보여 치료가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

이경호 씨와 보호자는 대장항문외과 이종민 교수와의 면담 후 수술 의사를 전했으며, 이종민 교수는 복강경을 통한 우측 결장 절제술을 시도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수술 중 확인한 암은 예상보다 크기가 더 컸고 십이지장에 단단히 붙어있어, 복강경으로 계속 진행할 경우 수술 시간이 길어져, 91세로 고령인 환자의 심장과 폐에 부담이 많이 갈 것으로 우려됐다.

이종민 교수는 빠른 판단으로 복강경에서 개복 수술로 수술법을 신속히 전환해, 2시간 15분 만에 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환자 이 씨는 중환자실에서 경과를 관찰한 뒤 수술 1일째 일반 병동으로 전실했으며, 수술 후 3일째 식사가 가능할 정도로 빠르게 회복했다.

이후 일반 병동에서 약 일주일 간 경과를 관찰한 후 수술 8일째 퇴원했다.

91세 초고령 환자의 대장암 수술을 성공시킨 데에는, 용인세브란스병원이 지닌 국내 최고 수준의 대장암 치료 역량이 바탕이 됐다.

용인세브란스병원 대장항문외과는 이번 수술을 성공시킨 이종민 교수와 더불어, 아시아태평양대장암학회 초대 회장을 지낸 대장암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 김남규 교수, 대장항문질환 치료에 선진적인 로봇수술 기법을 도입한 허혁 교수가 포진해, 대장암 관련 전문 진료와 연구를 실시하고 있다.

이종민 교수는 “수술이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신, 스탭 및 다학제 교수님들과 믿고 따라와 주신 환자와 보호자께 감사한 마음이다” 이라며 “앞으로도 대장암 관련 술기와 치료법을 꾸준히 발전시켜, 더욱 우수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용인세브란스병원 대장항문외과는 대장암클리닉, 탈장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으며, 여러 임상과들과의 다학제 진료를 바탕으로 대장항문질환에 대한 전문적인 진료를 실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