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규 원 용인농협 조합장
조 규 원 용인농협 조합장
  • 천홍석 기자
  • 승인 2012.06.17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머스마켓, 가계에 큰 도움”

 

 믿고 찾는 농협, 든든한 농협, 안전한 농협
“농협이 있으니까 제가 존재하고 있는 거죠.”라며 농협을 삶의 전부 라고 말하는 조규원 용인농협 조합장을 만나, 용인농협에서 지역사회를 위해 하고있는 사업과, 지난번 성황리에 끝난 처인구 ‘조합장배 게이트볼 대회’를 개최하게 된 동기와 앞으로의 계획을 들어 보았다.
천홍석기자 chs5761@hanmail.net

조 규 원 조합장
▶ 농협에 얼마나 근무했으며, 농협에 대한 철학이라면?
♣ 1978년도에 용인농협에 입사하여 포곡, 모현, 신갈농협을 거쳐 용인농협
남동지점장을 끝으로, 농협에 31년 근무를 하면서 지난 1999년 지역농협 최초로 파머스마켓을 오픈해 독자 유통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진행시키고 변화시킨 선발주자로서 자부심을 느끼며, 파머스마켓을 개장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라면은, 99년도에 전(배건선)조합장과 파머스마켓 개장준비 시절이 제일 기억에 남고 자랑스럽습니다.
2009년도 3월에 용인농협 12대 조합장에 당선 된 것이 엊그제 같은데 2012년 4월 30일로 벌써 3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철학이라고 할 것은 아니지만, 부모님이 농촌운동가,농협의 선구자로서 부모 님으로 부터 받은 근면과 성실성으로, 어려운 농촌의 유통의 변화 와 농협경 영의 투명성으로 신뢰받는 농협구현(믿고찿는 농협, 든든한농협, 안전한 농협)을 위해 위 3가지를 전국농협에 정착 시키고 싶습니다.
또한 지난 30여년간 농협에서 근무한 저는 용인농협과 남다른 인연이 있으며, 추진 하고자 할 계획이 많습니다.

 
▶용인농협에서 지역사회를 위해 하고 있는 사업은 ?
♣ 용인농협은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주체자로써 농업.농촌 은 물론 농가소득향상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지역금융의 중심체로써 나 눔 경영을 실천하는 지역사회의 대표적인 조직체입니다,
특히 교육지원사업,신용사업,경제사업(농산물직거래사업, 농기구수리점,농자 재 판매장)을 운영함으로서 지역농산물안정과 물가안정 등 지역 경제에도 기여 하고 있습니다.
지난 3년간 지역사회 발전지원과 조합원에 대한 환원사업을 대폭 확대 했으며,조합원 자녀에게 장학금을 전달하는 등 열악해진 농촌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매년 80여명에게 장학증서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머스 마켓 이 지역사회에 주는 영향은 ?
♣ 저희 용인농협에서 운영하고 있는 파머스마켓은, 생산현장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서 유통할 수 있는 유통시스템으로, 소비자들은 산지 출하된 싱싱한 농산물을 가장 짧은 시간 안에 접할 수 있습니다.
도,농 직거래장터를 운영함으로써 품질 좋은 우리 농산물을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고 또한 농가소득 증대기여. 특히 최근 장바구니 물가가 급등하고 있는
상황에서 직거래 사업이 주민들의 가계에도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농협이 농민들이 생산해내는 것을 많이 팔아주면 중간에 상인들이 아 무리 가격을 조작하려 해도 힘들 것입니다,
농민은 생산만 하고 농협이 책임지고 판매해주는 농산물 유통 구조를 농협 중심으로 단순화시켜 가격 안정화를 꾀한다는 방침이며, 과학적이고 체계적 인 계약제배 를 통하여 농민의 생활안정은 물론 소비자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즉석 참기름,들기름,우리콩 두부,콩나물 등)농민이 생산에만 전념 할 수 있도록 영농자재지원 및 해당지역의 농산물을 팔아주는 대표 매장으로서 의 역할을 제공 하고 있으며.업소용 식재료 전문매장을 운영해 용인지역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사업주에게는 수익과 저렴한 가격에 고품질의 상품을 공급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DNA, 잔류물질 검사 등 안전 관리시스템을 거친 브랜드 제품 취급해 안전하고 신선한 상품 판매에 역점을 다 하고 있으며. 특히 1% 적립의 마일리지 제도는 고객들이 물건을 사실 때마다 1%의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고 있으며, 적립된 마일리지는 물건을 구매하실 때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리콜서비스를 통해 구입한 상품에 만족하지 못하면 반품해드리는 서비스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일 배송 서비스를 통해 오만원이상 상품을 구입하면 무료로 배달을 해 주고 있습니다.
우리 용인농협 파머스마켓은 국민건강과 좋은 식생활 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직원들 전체가 항상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으며. 행복과 즐거움을 함께하며 기쁨을 줄 수 있는 안전하고 행복한 먹거리 제공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게이트볼 확대 및 활성화 방안이라면 ?
♣ 고령화 시대를 맞이하여 우리 농업· 농촌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켜지는
것은 어르신들의 땀과 열정이라 생각하며, 게이트볼 대회는 물론, 어르신들의 건강관리비 지원, 원로대학 등 어르신들의 여가선용과 건강증진 및 삶의 질 향상에 더욱 다양한 방안과, 다른 지역의 게이트볼 대회를 많이 관전하고 기술을 연마 하도록 하여, 더욱 즐겁고 건강한 게이트볼 대회가 되도록 모든 방안을 강구 해 나갈 방침입니다.

 
특히 지난해까지는 4개동에 국한되어 게이트볼 대회를 하였으나, 처인구 전체 조합장님(포곡농협 김순곤, 모현농협 황종락,이동농협 어운우, 남사농협 박상호, 원삼농협 허정,백암농협 윤기현)들과의 연속적인 만남으로, 처인구 전체 어르신들의 건강증진을 위해‘조합장배 게이트볼 대회’를 하기로 생각과 뜻을 모으게 되어, 올해 처음으로‘조합장배 게이트볼 대회’를 하게 되었습니다. 대회를 위해 물심양면 도움을 주신 조합장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또한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어르신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게이트볼 팀을 창단하 여 이번 ‘농협장배 게이트볼 대회’에 처녀 출전한 양지게이트볼 팀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과 함께 창단을 축하드립니다.

 
▶ 더 하시고 싶은 말씀은 ?
♣ 농업인 실익지원, 농축산물 경제사업 활성화, 지역금융지원 확대 등 생동감
넘치고 경쟁력 있는 농협구축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우리 농축산물을 소비자들이 보다 더 가깝게 접
할 수 있도록 파머스마켓 확충 과 직거래장터 확대를 통해 용인시민에게 질
좋은 농축산물을 공급하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조합원님의 숙원사업인 삼가지점을 새롭게 단장하여 쾌적한 분위기로
고객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또한 용인농협을 이용해야 하는 이유는 농민들과 함께 50여 년간 애환을 함께 한 농촌의 파수꾼으로 농가소득 증대와 농업인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해 왔으며, 신용사업,경제사업에서 얻은 수익을 지역에 환원하는 나눔 경영(교육지원사업 매년 20억)을 실천하는 단체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제공하여 지역은행ㆍ생활은행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갈 것입니다.
앞으로도 새롭게 변화하는 용인농협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2009년 취임 당시 "소통을 통해 모든 구성원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단합해, 용인 최고의 단위농협이 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한 부분을 성실히 실행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 밀착형 서비스로 작지만 강한 파머스마켓을 만들겠습니다.  용인시민여러분, 용인농협 파머스마켓을 많은 이용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