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숙원사업, 경강선 연장 추진 위해 10만명 서명운동 활발
용인시 숙원사업, 경강선 연장 추진 위해 10만명 서명운동 활발
  • 천홍석 기자
  • 승인 2022.03.28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0대 각 대선후보 용인지역 중심 공약으로 채택돼

 

용인시 처인구 주민들이 염원했던 광주~용인 간 경강선 연장 수정안이, 국토교통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 아래 4차 계획)에 끝내 반영되지 못하고, 국토부 추가 검토사업 선정에 그쳐, 용인지역에 경강선 철도망 구축 사업을 염원하고 있는 시민들이 나섰다.

경강선연장 추진위원회는 처인구 기독교연합회. 처인구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10만명 서명운동을 하고있다. 처인구 전역을 순회하며 경강선 연장을 염원하며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10만명 서명운동후에 경기도와 국토부에 건의서를 전달하기로했다.

서명운동에 앞장서고 있는 이건영 전의원은"많은분들이 함께 서명운동에 동참해 주시고 계십니다. 처인구민들이 대동단결하여 경강선 연장을 이루어야 합니다.시민의 힘이 얼마나 강한지 저력을 보여야합니다. 처인구민들의 많은 서명이 필요합니다. 많은서명을부탁드립니다"라며 서명운동을 전개해 나가고있다.

가칭 처인구 경강선 전철추진위원회(추진위원장 이동호)가 지난해 11월 29일 신일교회 '처인구 포곡읍곡현리 187'에서 발대식을 가지며 활발한 추진 활동을 하고있어, 지역사회의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으며. 사회단체와 각 기관 그리고 많은시민들도 서명운동에 동참하고 있다.

이건영 전의원
이건영 전의원

한편 경강선 용인 연장 추진을 위해 몇 년전부터 앞장서서 활동해온 이건영 전 용인시의원은, 용인 경강선 철도망 사업 유치의 발자취에 대해 “2006년부터 경강선 철도망 사업을 준비하고, 국토부에서 계획이 세워졌는데, 여러 가지 사정으로 무산되고, 현재는 경강선 철도망 추가 검토사업으로 국토부에 올라가 있는데, 5년 후에야 다시 추진 검토가 있을 것”이라고 말하며 아쉬움을 나타내기도 했다.

하지만 이번 제20대 대통령 선거에서 양 후보 진영에서, 용인지역 경강선 연결 철도망 사업을 공약으로 받아들여 지역공약으로 선정하는 데에는, 국민의힘 이상일 윤석열 대선후보 상임 공보실장이 대선캠프에서 활동할때 여러경로를 통해 경강선연장 추진을 설득시켜 선정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건영 전 의원 역시 여러경로를 통해 대선캠프에 자료를 전달하는 등 경강선 유치 공약을 선정하는데 크게 기여 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본지의 천홍석 대표 역시 이건영 전의원과 함께 경강선연장 추진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각 대선후보 캠프에 자료를 전달하기도했다. 

경강선연장 추진이 대선공약으로 선정된 만큼 그 약속은 반드시 지켜질 것으로 예상되나, 처인구민들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서명운동을 더욱 활발하게 하고 나섰다.

경강선 연결을 통해 지역의 발전과, 시민의 삶의질이 높아지고있는 인근의 도시에서는 국회의원이 1명이지만 경강선 연결에 이어, GTX연결에도 시민모두가 앞장서서 서명활동과 국회와    국토부 그리고 정부에 여러 경로를 통해 GTX연결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용인시의 현재주소는 어디인가? 국회의원이 4명이나 되는데도 경강선 연결하나 하지못하고 있는실정이다.

지역의 발전과 시민의 삶의질 향상을 위해서, 철도가 들어와야되는것은 너무나도 자명한 일인것이다. 용인시민 대다수는 정치인들이 앞장서 여러경로를 통해 경강선연결을 추진 해 줄것을  기대하고있는것이다.

앞으로 용인시 인구 증가의 주도는 처인구가 될 것인데, 앞으로 10년, 20년은 수지와 기흥처럼 급속히 발전할 것이다. 도로와 교통 시스템을 미리 준비하지 못하면 10년 후 20년 후 우리 후대들은, 그야말로 도로 체증으로 매일 출퇴근 전쟁을 치러야 할 것이다.

용인 인구가 2010년에 891,708에서 2020년 인구는 1,090,907로 199,199명 약 20만 명이 늘었다. 10년에 후에 이런 추세면 인구 130만, 20년 후에는 인구 150만 인구로 용인은 증가할 것이다. 그러면 우리 후대들은 도로와 교통체증으로 출퇴근이 심각한 지경에 놓일 수 있게 될 것이다.

경강선 연장추진 서명 활동에 도움을 주신분들. 용인기독교 이동호 회장 목사님. 포곡부녀회 정명순 회장님과 회원일동. 처인구시민연대 이은호 회장님과 회원들.  남상희 여성회장님과 회원. 유림동 임볌환회장님. 김춘현. 이한성. 공학배. 박용수. 박동희. 모현기업. 이동기업. 이선식 회장님. 모현가나부동산. 이강순 조합장등이 많은 도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