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문화재단,‘2022 문화도시 용인 상상포럼’개최
용인문화재단,‘2022 문화도시 용인 상상포럼’개최
  • 천홍석 기자
  • 승인 2022.07.13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환되는 문화도시 용인만의 거버넌스 모델이 형성되기를 기대한다.”

(재)용인문화재단(이사장 이상일)은 오는 20일 오후 2시, 용인문화재단 이벤트홀에서 ‘2022 문화도시 용인 상상포럼’을 개최한다.

문화도시 사업의 시민 참여 및 사업 성과의 환류 구조를 실험하기 위해 추진하는 이번 포럼은, ‘동네를 즐기는 시민들의 즐거운 상상’을 주제로, 시민들의 일상 속 공원문화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문화도시의 비전과 방향을 담은 문화도시센터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용인문화재단 담당자 및 시민 기획자의 문화도시 사업 운영 사례 발표가 진행되며, 공원활동가와 단국대학교 김현 교수의 ‘시민 주도형 공원라이프’에 대한 주제 발표가 이어진다.

주제 발표 후 진행되는 지정 토론에서는 포럼 사전 연구에 참여했던 시민들과 행정 및 학계 관계들이 모여, 용인의 공원 문화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아울러 포럼에서 구체화 된 의제들을 시민주도 정책 실험사업인 ‘○○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의 2022년 하반기 기획 주제로 선정하여, 문화도시의 파일럿 프로젝트로 지원하는 등 지역 문화기획자들이 제안하는 실제적 일상 문화를 실현할 예정이다.

용인문화재단 전지영 문화도시센터장은 “이번 포럼을 계기로 구체적이고도 실제적인 시민들의 의견 수렴과 시민주도 실험, 다양한 도시 주체들의 합동 연구, 포럼 등을 통해 공론화 과정을 통해 순환되는 문화도시 용인만의 거버넌스 모델이 형성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문화도시 용인은 최근 ‘제 5차 법정 예비 문화도시 지정 공모’ 참여를 통해 지난해부터 준비해 온 시범 사업을 본격화했다. 올해 용인시 문화도시 사업은 ‘멋진 시민(龍), 다정한 이웃(仁), 사람·자연·일상이 어우러진 문화공생도시’를 비전으로 용인 전역에서 시민들과의 접점을 확장해가고 있으며 지역 내 지속적인 비전 공유을 통해 구체적 협력 방안을 모색해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