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일 용인특례시장, 농어촌공사 사장에 간곡한‘동막천 편지’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농어촌공사 사장에 간곡한‘동막천 편지’
  • 천홍석 기자
  • 승인 2022.09.30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생저수지 일대의 보다 철저한 정비를 호소했다.

◯“낙생저수지 퇴적토를 놔두고는, 고기동 동막천 상습범람을 막을 수 없다”

◯ “농어촌공사에서 수해 막을 근본 대책인‘저수지 바닥 준설’을 제대로 해주길 요망”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29일 이병호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에게 서한문을 보내, 수지구 고기동 동막천 범람의 주원인인 낙생저수지의 퇴적물 제거와 준설을 요청했다.

이 시장은 서한문에서 “지난 8월 수지구 고기동 일대에 집중호우로, 38억원 규모의 수해가 발생해, 아직도 주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시의 요청에 따라 한국농어촌공사가 저수지 상류에 쌓인 쓰레기를 수거하고, 잡목을 제거하는 등 정비에 큰 도움을 줘 감사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낙생저수지 상류 하천 접합부에는 여전히 퇴적토가 쌓여 있고, 잘린 수목 또한 깔끔하게 정리되지 않았다”며 낙생저수지 일대의 보다 철저한 정비를 호소했다.

이 시장은 “방치된 퇴적토는 낙생저수지로 흘러야 할 물을 막아, 동막천을 흘러넘치게 하고 고기교를 잠기게 하는 주된 원인”이라고 지적하며 “낙생저수지 토사 퇴적물 준설만이, 고기동 일대의 반복적인 수해를 막는 근본적인 해결방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용인특례시는 다음달 경기도의 지방하천정비사업에 착수하는 등, 동막천 치수 관리 사업을 지속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라며 “한국농어촌공사도 고기동 주민들이 또다시 수해를 입지 않도록, 낙생저수지 준설 등에 적극 협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지난달 8~15일 집중호우로 낙생저수지 상류부인 동막천이 범람하면서, 용인시에선 고기교가 침수되고 주택과 상가에 토사가 흘러내리는 등, 38억원(시 추산) 가량의 피해가 발생했다. 이 일대는 지난 1일 정부의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