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제18회 포은문화제 참석해 포은 정신 계승 강조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제18회 포은문화제 참석해 포은 정신 계승 강조
  • 천홍석 기자
  • 승인 2022.10.19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편단심의 포은 선생 충절 이어받아 나라 발전 시키자”

“일편단심의 포은 선생 충절 이어받아 나라 발전 시키자”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15일 처인구 모현읍 포은 정몽주 묘역(경기도 기념물 제1호)에서 열린 제18회 포은문화제 기념식을 찾아, 선생의 정신문화를 기리고 참가자들을 격려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이 시장을 비롯해 윤원균 용인특례시의회 의장, 심언택 용인문화원장, 정승수 영일정씨 포은공파 이사장, 시민 등 500여명이 참여했다.

문화제는 포은 선생의 충절·충효 정신을 기억하고 추모하기 위한 추모제례가 엄숙한 분위기 속에서 이뤄졌다.

이어 진행된 기념식에서 이 시장은 축사를 통해 “용인의 큰 자랑이자 자부심인 포은문화제가, 3년만에 묘역에서 열려 더욱 뜻깊다”며 “포은 선생의 충절과 학덕을 기리는 포은문화제를, 대한민국 최고의 문화행사로 발전시켜온 관계자들께 감사 인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임(나라) 향한 일편단심‘의 포은 선생을 배우겠다며, 호를 ’학포‘(鶴圃)로 정한 조선시대 선비이자 문인화가인 양팽손 선생, 포은을 트집 잡으려 했던 이에게 ”허물이 없는데서 허물을 찾는 것도 옳지 못하다“고 했던 퇴계 이황선생, 포은 선생 묘역 입구 신도비에 비문을 지은 우암 송시열 선생 등, 많은 후손들이 선생의 충절을 기려왔고, 오늘 이 자리까지 이어졌다”고 했다.

이 시장은 “오늘날 대내외적으로 나라에 여러 위기가 있는 상황에서, 포은 선생의 나라 사랑하는 마음이 전 국민에게 전해져, 온 국민이 일편단심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나라를 발전시키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포은 정몽주 선생의 얼과 사상을 계승하기 위해, 용인문화원과 제18회 포은문화제추진위원회가 주최한 이번 행사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전국 청소년 국악 경연대회와 KBS 역사저널 신병주 교수 초청 강연, 전국 한시백일장 등 다양한 시민 참여 행사로 진행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