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레이인터뷰)
남 종 섭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경기 용인 3)
지난 3일 남종섭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을, 용인기자협의회 특별취재단에서 만나, 올해의 의정활동 방향에 대해 솔직한 그의 소신을 들어보았다.
♣"경기도민의 민생을 위해, 유능한 정책을 입안해서, 도의회가 희망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경제전문가들이 2023년은 더욱 힘든 한 해가 될 것이라 말하고 있지만, 이런 때일수록 어렵고 힘든 시간을 보내는 도민들에게, 도의회가 희망이 돼줘야 합니다"
♣"민생을 위한 유능한 정책을 만들 수 있도록, 교섭단체 대표이자 운영위원으로서 소임을 다하겠습니다"
(용인기자협의회 특별취재단)
☘ 남종섭 대표의원의 더불어민주당 전국광역의회의원 협의회 대표 취임을 축하드린다. 지난 15일(수) 경기도의회에서 광역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연석회의가 있었다.
이날 연석회의에서 어떤 내용들이 논의되었나?

♣ 지난 15일(수) 경기도의회에서, 전국 14개 광역시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들이 모인 가운데, 전국 광역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연석회의가 개최됐다.
이 자리에서 당헌·당규에 의해 설치된 전국광역의회의원협의회 조직구성 및 사업계획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고, 지방의회 권한 및 위상강화를 위해 중앙당에 제출할 건의문을 채택했다.
이날 채택된 건의문에는 지방의회법 제정, 자치분권 개헌 추진, 지방의원 상설 후원회 제도 도입, 의정활동비 현실화, 의원 1인 1 보좌관제 도입 등이 포함됐다.
또한 부회장, 사무총장, 수석대변인, 기획위원장, 대외협력위원장, 자치분권위원장, 균형발전위원장, 각 지역 위원장 등이 선출돼 광역의회의원협의회의 조직구성이 면모를 갖추게 됐다.
☘ 농정해양위원회 의원으로서 해양분야에 대한 관심이 크다. 특별히 경기도 차원에서 지원과 관심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 달라.
♣ 최근 해안에서 발견된 고래 사체 뱃속에서, 온갖 해양 쓰레기들이 발견돼 많은 사람들에게 충격을 준 적이 있다.
해양 쓰레기는 먹이사슬에 의해 바닷속 생물뿐 아니라, 결국 인간에게까지 치명적인 위험을 가할 수 있는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경기도의 경우에도 안산, 화성 등이 서해바다와 면해있고, 풍부한 어족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해양 쓰레기 문제에 각별하게 관심을 갖고 대응을 해야 한다.
농정해양위원회 위원으로서 2019년에 ‘경기도 해양쓰레기 수거 및 처리 지원 조례’을 전국 최초로 발의해, 해양쓰레기 문제의 효율적인 대응 및 해결을 위해 노력해 왔다.
또한 2월에 열린 제366회 임시회에서는 ‘경기도 해양쓰레기 수거 및 처리 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발의하여, 경기도가 운영 중인 경기청정호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등의 조치를 취했다.
☘ 남종섭 대표의원은 경기도의회 민주당의 대표로, 야당인 국민의힘과 어떤 자세로 어려운 경기도정을 이끌어 갈 것인가?
♣ 어렵게 마련된 협치의 기반이 올해에도 계속될 수 있도록, 더불어민주당은 지속적으로 인내심을 갖고, 국민의힘과 소통하고 대화할 예정이다.
단, 현재 국민의힘 곽미숙 대표가 직무정지가 된 이후, 정상화추진위원회 측과 갈등을 빚고 있어 난감한 것은 사실이다.
경제위기로 도민의 민생이 심각한 상황이다. 국민의힘은 당권싸움을 중단하고, 하루 속히 도민의 민생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국민의힘의 내분이 조속한 시일 내에 수습되길 바란다.
☘ 최근 난방비 폭탄이라고 할 만큼 경기도민이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어떠한 대책을 마련할 것인가?
♣ 우크라이나 전쟁 등의 상황으로 강추위 속에서, 난방비가 폭등하면서 많은 도민들이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지난 1월 26일(목) 더불어민주당은 지금은 비상상황인 만큼, 중앙정부에 소득하위 80%까지 물가지원금 7.4조원을 지급하자고 제안했고, 도내 일부 지자체에서는 5만원∼20만원의 난방지원금을 가구당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와 별도로 경기도에서는 노인·장애인·노숙인· 아동 등 취약계층 대상으로 196억원을 긴급 투입하여, 취약계층의 난방비 부담을 줄이고, 버스요금을 동결하여, 물가상승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기로 했습니다.
이에 덧붙여 지역화폐 발행액을 늘려, 난방비 및 전기세 폭등으로 경영이 어려워진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위해, 지역화폐 발행도 늘릴 예정입니다.

☘ 지역구의 민원 해결을 위한 활동이나, 소통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 바쁜 가운데서도 현장에서 지역주민들을 직접 만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수시로 각계각층의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정담회를 개최하여 지역의 현안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용인시가 자체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에 대해서는 도청 및 중앙부처와 긴밀하게 협의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하고 습니다.
특히 지역구인 기흥구의 숙원인 기흥호수의 공원화 사업 마무리, 분당선 연장, 인동선 조기 착공 등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는 중입니다.
☘ 경기도민들에게 인사와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해달라?
♣ 경제위기로 너무도 힘들고 어려운 시기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여야가 정쟁을 멈추고, 함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머리를 맞대야 합니다
여·야·정협의체를 중심으로, 여와 야가 함께 힘을 합쳐 현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도민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도록, 더불어민주당이 앞장서겠습니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도민 민생을 위한 유능한 정책 중심의 교섭단체로서 면모를 제대로 갖출 수 있도록, 의정활동 지원 및 정책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남종섭 경기도의원(용인 3)
현) 더불어민주당 전국광역의회의원협의회 대표
현) KDLC(전국자치분권민주지도자회의) 공동대표
전) 제9․10대 경기도의회 의원
전) 제10대 경기도의회 후반기 교육행정위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