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경기도 청년정책 추진체계 개선을 위한 연구’착수보고회 개최
경기도의회.‘경기도 청년정책 추진체계 개선을 위한 연구’착수보고회 개최
  • 천홍석 기자
  • 승인 2023.04.11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내 청년 거버넌스 간의 효과적인 협업·연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경기도형 중장기 청년정책 연구회(회장 장민수) 주관

경기도의회 경기도형 중장기 청년정책 연구회(회장 장민수)는 10일(월) 경기도의회에서 ‘경기도 청년정책 추진체계 개선을 위한 연구’(수탁기관: 재단법인 와글)에 대한 정책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하였다.

경기도형 중장기 청년정책 연구회장인 장민수 의원은 “경기도는 2015년 「경기도 청년기본 조례」를 제정하고, 본격적으로 청년정책을 추진해왔으나, 경기도 특성상 도 내 광역-기초 간 정책적 요구가 상이하고 재정 역량의 차이도 있어, 이러한 경기도의 지리적 특성을 고려한 의견 수렴 및 숙의 체계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고 연구의 필요성을 밝혔다.

착수보고회 발표를 맡은 재단법인 와글 김상철 연구원은 “이번 연구용역은 경기도의 현실을 반영하여, 그동안의 청년정책 추진체계 현황 및 어려움을 파악하고, 효율적인 개선방안을 모색하며 동시에 경기도 내 청년 거버넌스 간의 효과적인 협업·연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되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착수보고회에 참석한 전자영 의원은 “용역비와 기간이 적어 내실 있는 연구가 가능할지 걱정인데, 연구가 실질적인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주제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고, 임창휘 의원은 “경기도가 청년들을 어떻게 키워낼 것인지, 그 청년들을 어떻게 연결시킬 것인지 이 연구에서 잘 다뤄주길 바라며 해외사례도 충분히 참고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오지훈 의원도 “시군별 청년정책이 천차만별이라 경기도에서 청년정책을 어떻게 이끌어갈 것인지 고민이 큰데, 청년들의 복지문화에 대한 거버넌스 구축 또는 이에 대한 도의 역할론 등도 연구에서 다뤄졌으면 한다”고 제안했고, 박진영 의원도 “청년정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체계적인 정책이 필요한 만큼 도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장민수 회장은 “오늘 착수보고회에서 나온 의원님들 의견을 수렴하여 연구에 반영하고, 내실 있는 연구결과를 도출하여 도 정책에 반영하길 기대한다. 아울러 본 연구회의 연구용역 결과를 조례 제·개정의 기초자료로써 향후 실효성 있는 제도 및 정책의 토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착수보고회에는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장민수 의원(더민주, 비례),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박진영 의원(더민주, 화성8), 교육기획위원회 오지훈 의원(더민주, 하남3) 도시환경위원회 임창휘(더민주, 광주2), 안전행정위원회 전자영 의원(더민주, 용인4)과 연구 수행을 맡은 재단법인 와글의 김상현 책임연구원 권지웅 연구원, 이주형 연구원 그리고 경기도 청년기회과 이인용 과장, 박원열 팀장이 참석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