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도로구조물·다중이용시설 등 긴급 안전점검 실시
경기도, 도로구조물·다중이용시설 등 긴급 안전점검 실시
  • 천홍석 기자
  • 승인 2023.04.11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C등급 교량 58개소를 긴급 점검하도록 지시

○ 경기도, C등급 교량 포함해 주요 도로구조물, 건설공사장, 다중이용시설 등 긴급 점검

- 4월 11~30일 도, 시군, 관계기관, 민간전문가 등 합동으로 재난 위험요인 사전 발굴

○ 정부 집중 안전 점검 기간(~6월)과 연계해 취약 시설 2천26개소도 점검

경기도가 4월 11일부터 30일까지 도내 주요 도로구조물, 건설공사장, 다중이용시설 등을 대상으로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한다.

이는 ‘분당 정자교 사고’로 지난 5일부터 진행 중인 C등급 교량 전수 점검을 확대하는 것으로, 재난·사고 위험요인을 사전에 발굴·해소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점검은 도와 시·군, 한국가스안전공사를 비롯한 관계기관, 경기도 건설기술심의위원회 등의 민간전문가가 함께한다.

점검 대상은 도가 관리하는 교량 전체 718개소 중 C등급 58개소를 특정했듯이 시설물별로 기준에 맞게, 약 3주간의 기간에서 점검이 시급한 대상을 선정해 진행한다.

이와 관련해 시설물 전체 현황은 ▲도로구조물 826개소(교량 718개소, 터널 27개소, 지하차도 7개소, 옹벽 15개소, 보도육교 6개소, 절토사면 53개소) ▲건설공사장 34개소(도로 공사장 23개소, 건축공사장 11개소) ▲다중이용시설 89개소(경기도청 신청사, 수원월드컵경기장 등)다.

도는 도로구조물의 경우 노후 상태와 내진 성능 등을, 건설공사장은 화재·질식 예방조치와 전도·추락 대비 안전조치 여부 등을, 다중이용시설은 주요 구조체 균열·누수·부식 등을 각각 점검한다.

도는 이번 긴급 점검뿐만 아니라 4월 17일부터 6월 16일까지 예정된 ‘대한민국 안전 대전환 경기도 집중 안전 점검’과 연계해 건축시설, 산업공사장 등 안전 취약시설 2천여 개소를 점검한다. 점검 대상은 행정안전부가 최근 사고 현황과 국민 의견 등을 고려해 정했다.

앞서 오병권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지난 10일 관련 실·과장과 ‘정자교 보도 붕괴 관련 현안 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논의하고 “이번 사고로 교량, 도로, 다중이용시설 등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라며 “도는 안전한 일상생활을 위해, 주요 시설물에 대한 안전 실태를 파악하면서 재난·사고 위험요인을 사전 해소하고, 지적사항에 대한 후속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정자교 사고 발생 당일인 지난 5일 경기도건설본부가 관리하는 도내 C등급 교량 58개소를 긴급 점검하도록 했으며, 정자교처럼 시·군이 관리하는 C등급 이하 교량도 4월까지 긴급 점검할 수 있도록 요청했다. 도는 정자교 사고의 원인으로 추정되는 교량에 관 매달기 형식 등으로 설치된 상수도관, 가스관로, 통신관로 등의 노후화 및 파손 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