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긴급복지 위기 상담 활성화 유공자 표창
경기도, 긴급복지 위기 상담 활성화 유공자 표창
  • 천홍석 기자
  • 승인 2023.04.13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기이웃 제보로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한 여러분 감사합니다”

○ 경기도 긴급복지 위기 상담 콜센터를 통해 위기 이웃 제보로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한 민간인 유공자 3명 표창

- ’23년 포상 규모 : 20명(4월 3명, 6월 10명, 하반기 7명)

경기도가 13일 위기 상황에 처한 주변 이웃을 ‘경기도 긴급복지 위기상담 콜센터’에 제보해,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한 공로로 김미정, 서재열, 김한나라 씨 등 3명에게, 경기도지사 유공자 표창을 수여했다.

서울에 거주하는 김미정 씨(64)는 고독사 위험이 있는 1인 가구 친구(동두천시 거주)를 콜센터로 제보해 신속하게 방문 및 치료 연계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했다. 방문 당시 대상자는 각혈을 하는 등 위험한 상태로 종합병원으로 옮겨 신장병을 확인하고 치료 중이다. 동두천시는 맞춤형 의료급여와 주거급여 대상자로 지원하고 있다.

용인시에 거주하는 서재열 씨(49)는 1년여 동안 출근 시간에 보아온 노숙인이 다리를 다쳐 진물이 나자 보호가 필요하다고 제보했다. 노숙인 관할 시로 즉시 연계돼 선하무릎 연골 수술 치료를 받았고, 성남시 노숙인 종합지원센터가 거주지 안정을 위한 고시원 숙박비로 230여만 원(6개월 치)을 지원했다.

안산시 초지재가센터 소속 김한나라 씨(32)는 일하다 알게 된 독거 어르신이 백내장으로 앞이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끼니도 챙기기 어렵다는 내용을 제보해 쌀·죽 등 즉석식품을 지원 연계했다. 김 씨는 폐렴으로 입원 중인 다른 대상자도 제보했는데, 대상자는 병원 후원금 등을 연계 지원받았다.

앞서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지난해 12월 이번 유공자를 비롯해 긴급복지 위기 상담 콜센터 제보자 13명에게 감사 서한문을 발송한 바 있다.

당시 김동연 지사는 서한문을 통해 “세상이 아직 따뜻하다는 것을 새삼 일깨워주신 소중한 분들에게 감사 인사드린다”라며 “저 역시 어느 한 사람 포기하지 않는 따뜻한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도는 이 중 공적 등을 고려해 이번 3명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 도는 올해에도 상반기 제보다 10명, 하반기 제보자 17명(공무원 10명 포함)에게 표창장을 수여할 예정이다.

도는 주변에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발견하면 긴급복지 콜센터(120-0) 또는 핫라인(010-4419-7722)으로 적극 제보할 것을 당부했다.

김능식 경기도 복지국장은 “공공의 복지행정이 미치지 못하는 곳에서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돌아보고, 따뜻한 손길이 전해질 수 있도록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기여한 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라며 “더 많은 제보자들의 참여와 공공이 힘을 합쳐, 복지사각지대가 최소화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