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천원의 아침밥 관련 반월공단 방문 간담회 개최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천원의 아침밥 관련 반월공단 방문 간담회 개최
  • 천홍석 기자
  • 승인 2023.05.04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반월공단 내 도금산업 공단 내 노동자들의 식사 및 기업경영의 애로사항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논의하는 시간 가져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대표의원 남종섭, 용인3)의 천원의 아침밥 사업 확대를 위한 발걸음이 분주해지고 있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천원의 아침밥 사업 확대와 관련해, 반월공단 내 위치한 반월표면처리사업협동조합(이사장 설필수)를 방문하여, 조합 관련자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남종섭 대표의원은 “천원의 아침밥 사업과 관련해 대학생뿐 아니라, 일하는 청년들의 현황을 살펴보고, 목소리를 듣기 위해 현장방문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간담회 취지를 설명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남종섭 대표의원, 조성환 수석부대표(파주2), 안광률 정책위원장(시흥1), 황대호 수석대변인(수원3)를 비롯해 김동규(안산1), 장윤정(안산3), 이기환(안산6), 김철진(안산7) 등 안산지역 의원들이 함께 했다.

반월표면처리협동조합에서는 설필수 이사장, 전재명 전무이사, 전진구 대화금속 대표이사, 임명규 삼일금속 대표이사 등이 참석하여 공단 내 노동자들의 식사 및 기업경영의 애로사항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토로했다.

반월표면처리사업협동조합은 1979년 창립된 표면처리업종 협동화단지로 현재 53개의 도금업체에서 700여명의 노동자들이 일을 하고 있다.

조합에서는 조합이 소속된 기업의 노동자들을 위해 식당을 운영하고 있으며, 각 기업에서 비용을 각출하여 아침, 점심, 저녁을 제공하고 있다.

설필수 이사장은 최근 식재료값이 올라 양질의 식단을 노동자들에게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설필수 이사장은 “조합에서 업체와 계약하는데 최근 식자재 가격이 올라 식단의 반찬이 전과 같지 않다”면서 “단가를 올리고 싶어도 조합 내 각 기업의 상황이 달라 여의치 않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경제가 침체되면서 많은 업체들이 어려운 상황이다 보니 노동자들이 양질의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주었으면 한다”라고도 말했다.

이와 관련하여 남종섭 대표의원은 “경기도에서는 ‘경기도 뿌리산업 진흥 및 육성에 관한 조례’에 근거하여 도금산업을 비롯한 뿌리산업 업종에 대한 지원정책을 펴고 있다”면서 “뿌리산업인 도금업체들의 노동자들이 양질의 식사를 할 수도 있고, 쌀소비를 촉진할 수 있도록 경기미 쌀을 지원하는 등의 방법도 있을 것 같다”면서 정책 아이디어 차원에서 해법을 전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청년노동자 구인난, 국가산단에서 지방산단으로 전환되면서 발생한 지원정책 미비, 세금 및 법률 지원 등 중소기업을 이끌면서 겪게 된 다양한 어려움에 대해서도 논의가 이어졌다.

남종섭 대표의원은 “현장에 직접 오게 되니 기업하시는 분들의 애로사항들을 직접 피부로 느낄 수 있었다”면서 “오늘 나온 이야기들을 잘 정리하여 실효성 있는 방안들이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