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민의원. 용인시 ‘화훼농가의 경영 개선 문제’간담회 개최
김영민의원. 용인시 ‘화훼농가의 경영 개선 문제’간담회 개최
  • 천홍석 기자
  • 승인 2023.05.22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요한 농자재를 자율적으로 구입할 수 있도록 지원한 사업

경기도 용인시는 도내에서 2번째로 화훼농가 많은 지역이며, 지금 화훼농가는 코로나19이후 난방비·전기요금 인상 등으로 많은 어려움에 직면에 있다.

이에 김영민 도의원(국민의힘, 용인2)이 용인시 ‘화훼농가의 경영 개선 문제’ 등 농가현안을 듣고자, 지난 19일 오전 10시 용인시 남사읍주민센터(3층, 다목적강당)에서, 김성남 농정해양위원장 등 17명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이 자리는 김영민 의원이, 코로나19로 인한 꽃 소비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화훼 농가에, 2020년부터 총사업비 46억원 규모로, 농가당 최대 200만 원(자부담 50%)을 지원하여 상토, 육묘용 화분, 모종판 등 화훼 재배에 필요한 농자재를 자율적으로 구입할 수 있도록 지원한 사업이 있었다.

해당 사업을 통해 코로나19의 여파로 졸업식, 입학식 등 대규모 행사 취소 및 화훼 경영비용 증가로 어려움에 처한, 도내 화훼농가에 농자재를 지원하므로, 농가 경영안정을 도모하였지만, 코로나19가 잠정 종식된 2023년도에는 해당사업을 예산부서에서 일몰시켰다.”며 난방비·전기료 인상 등으로 어려움에 처한 화훼농가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제도적 지원을 마련해 보자는 차원에서 김 의원의 요청으로 마련되었다.

간담회는 용인시 화훼농가의 현안인 ▲화훼농가 농자재 지원 ▲물가상승분을 반영한 보조사업비 증액 ▲용인시화훼진흥지역 지정에 대한 진행상황 ▲화훼농가 외국인근로자 주거문제 해결 ▲청년화훼농업인이 정착할 수 있는 미래 농업정책 등을 논의하였다.

조성민 용인시 화훼협회장은 “코로나19이후 지원했던 화훼농가 농자재지원사업이 금년부터 중단되었다”며 “현재 화훼농가는 코로나19 때보다 훨씬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어, 정부 보조가 더욱 절실한 상황이다”.라며 보조사업 지원을 촉구했다.

이에 이문무 경기도 친환경농업과장과, 용인시 이종필 농업정책과장은 “해당사업은 코로나19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화훼농가를 지원한 사업이었으나, 금년 코로나19가 잠정 종식되어 일몰되었다. 하지만 난방비·전기료 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화훼농가를 생각하여 내년 사업에 검토하겠다”라고 설명하였다.

윤주익 남사화훼협회장 · 임육택 한국화훼협회장 · 이기욱 남사화훼집하장 대표는 용인시 화훼진흥지역 지정과 관련된 현재까지 진행사항, 화훼농가의 외국인 근로자의 열악한 거주환경에 대한 개선책, 그리고 화훼유통자재 및 시스템 개선과 화훼농가간 소통기구 설치를 건의하였다.

이를 들은 김성남 농정해양위원장은 「경기도 농어업 외국인근로자 인권 및 지원조례」가 금년초에 제정되어 경기도는 약 27억원의 예산을 확보한 상황이라며 필요시 농가가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신청해 달라 말하였다. 화훼농가간 소통기구 설치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사안을 관련서와 논의하여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하였다.

간담회에는 청년화훼농민도 참석하여 청년들이 농촌에 정착할 수 있도록 미래 농업정책을 계획해 주기를 희망하였다.

임지홍·오나래 청년농민들은 “지난해에 비해 금년 화훼매출이 40%이상 감소했다며 이런 추세라면 우리 청년농업인은 미래를 장담할 수 없다”라고 호소하였다.

이에 대해 방성환 농정해양위원회 부위원장은 “회사나 관공서에서 조그만 소형 반려정원 만들기, 1인 반려식물 가꾸기 등의 제도화나 제도화가 안된다면 관련 사업의 확산 운동을 전개하자.”라고 의미 있는 정책을 제안하였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영민 의원과 함께 경기도의회 김성남 농정해양위원회 위원장 · 방성환 부위원장 · 서광범 의원, 경기도에서 이문무 친환경농업과장 · 한현수 원예특작팀장, 용인시 이종필 농업정책과장 · 송명자 남사읍장, 화훼업관계자로 조성민 용인시화훼협회장 · 윤주익 남사화훼협회장 · 임육택 한국화훼협회장 · 권영석 그리니쉬대표, 청년농업인 오나래 · 임지홍 그리고 이기욱 남사화훼집하장대표가 참석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