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특례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의정혁신연구회Ⅱ」, 연구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용인특례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의정혁신연구회Ⅱ」, 연구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 천홍석 기자
  • 승인 2023.06.13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특례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의정혁신연구회Ⅱ」(대표 기주옥)는 12일 4층 대회의실에서 '자치분권 강화를 위한 사례분석과 시사점'에 대한 연구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기주옥 대표를 비롯한 의원연구단체 회원들과, 연구 용역 수행기관인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고상두 교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연구용역은 올해 9월까지 과업을 진행하며, 자치분권이 발달한 유럽 사례 분석 등을 통해 지방의회의 자치입법 확대를 위한 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기주옥 대표는 “국내외 모범 사례 비교 분석을 통해, 지방의회의 실질적인 독립을 위한 정책을 제안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길수 간사는 “현행 지방자치법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로 용인특례시의회의 발전 방안을 강구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창식 의원은 ”지방의회는 자치 분권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며 정책토론회를 제안하는 등 이번 연구의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편, 의원연구단체는 「의정혁신연구회Ⅱ」는 기주옥(대표), 김길수(간사), 김운봉, 김상수, 이창식, 김영식, 박은선, 강영웅 의원(8명)으로 구성됐다. 용인특례시의회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지방의회 권한 확보와 자치분권 강화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지난해 「의정혁신연구회Ⅰ」으로 출발했던 연구단체의 활동은 의회에서 ‘지방의회법 제정 촉구 건의안’이 채택되는 결과로 이어진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