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등잔박물관, ‘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프로그램 운영
한국등잔박물관, ‘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프로그램 운영
  • 천홍석 기자
  • 승인 2023.07.03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등을 만든 후 빛의 역사와 원리를 탐구해 보는 시간으로 구성

한국등잔박물관은 2023년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조족등의 비밀을 찾아 떠나는 빛과학 여행>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이 프로그램은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콘텐츠를 인문학적으로 해석하는 교육프로그램으로, 박물관의 소장유물 중의 하나인 조족등을 중심으로, 등기구에 드러난 빛의 역사와 원리를 이해하고 체험해 보는 연속성 프로그램이다.

1회 차 교육인 ‘넌 어느 시대에서 왔니’는 지역 역사문화유적지인 포은 정몽주 묘역을 탐방하며, 능원리 지명에 얽힌 흥미로운 이야기를 듣고, 고려시대 말 충신이었던 정몽주의 단심가를 통해, 나라에 대한 충절과 지조를 배우며, 정몽주와 이방원이 주고받은 시조에서 조상의 지혜를 엿보는 시간을 갖는다.

그리고 문학적 창의력을 발휘하여 시조를 지어보는 체험시간도 마련하였다.

2회 차 교육인 ‘등잔마을을 비춘 등기구’ 프로그램은 박물관에 전시 중인 다양한 등기구를 관람하며,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등기구의 시대별 차이와 변화양상을 살펴보고, 조선시대 야외등기구로 사용되었던 제등을 만든 후에 빛의 역사와 원리를 탐구해 보는 시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3회 차 교육은 ‘내가 찾은 조족등의 비밀’로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들이 함께, 조족등을 만들고 조족등의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었던 전통 옻칠을 직접 적용해 보는 체험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조족등의 비밀을 찾아 떠나는 빛과학 여행>을 통해, 빛의 역사와 원리를 지역 역사문화유적과 박물관 소장품에 빗대어 배우고 놀이로 경험하며, 나만의 작품을 창작해 보는 시간을 갖고자 하는 단체나, 가족은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 교 육 명 : 조족등의 비밀을 찾아 떠나는 빛과학 여행

■ 교육기간 : 2023년 5월 1일(월) ~ 2023년 11월 5일(일)

■ 교육대상 : 초등학교 단체, 초등생을 동반한 가족, 문화소외계층(아동복지시설)

■ 교 육 비 : 무료(입장료 2500원 별도)

■ 신청방법 :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홈페이지

■ 문 의 : 한국등잔박물관 학예팀 또는 유선접수 (☎031-334-079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