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더불어민주당 성명서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더불어민주당 성명서
  • 천홍석 기자
  • 승인 2023.07.31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정감사를 실시 공직기강 해이, 의회경시 풍조를 바로잡을 것

경기도는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 대한 특정감사를 실시하라!!!

집행부와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의 의회 경시 풍조가 도를 넘고 있다.

일부 경기도 공공기관은 방만한 운영에 따른, 의회의 정당한 감시를 폄훼하는 등 전반적인 공직기강 해이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 6,500만 원이나 하는 고가의 서버장비를 2018년에 구입하여 포장도 뜯지 않은 채, 창고에 방치한 사실이 최근 전석훈 의원(성남3, 경제노동)에 의해 드러났다. 도민의 소중한 세금으로 구입한 장비가 창고에서 썩고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경제과학진흥원의 노동조합 간부는 이러한 문제를 지적한 전석훈 의원에 대해 “도민의 종복인 일개 도의원 따위가......”, “지역의원의 이런 몰상식한 행태......” 등 도민을 대표인 도의원의 지적을 폄훼하고 모독하는 막말을 서슴지 않았다.

노동조합 간부의 발언은 전석훈 의원뿐 아니라, 경기도의회 전체에 대한 폄훼이자 헌법과 법률에 의해서, 1,400만 도민이 의원에게 부여한 대의 권한을 무시하는 매우 우려스러운 인식의 표현이다.

도 공무원과 공공기관 종사자들은 선거권을 가진 주권자 이전에, 도민의 소중한 세금을 집행하는 기관의 구성원이다. 예산이 제대로 집행되고 있는지, 낭비되거나 허투루 쓰이고 있지 않은지 등에 대해 철저히 감시받고, 감독받아야 할 위치에 있는 공직자들이다.

경제과학진흥원의 보안서버 방치에 대한 전석훈 의원의 지적은, 도민을 대신해 공공기관의 예산이, 제대로 집행되고 있는지 관리하고 감독해야 할 의원으로서 당연한 책무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한 의원에게 막말을 퍼부은 이번 사건은 경제과학진흥원의 공직기강 해이와, 도민의 대의기관인 의회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잘 드러내고 있다.

경제과학진흥원에서 발생한 이러한 일들은 방만한 운영, 공직기강 해이, 의회경시 풍조 등이 조직 내에 만연한 상태에서 벌어진 사건이다.

경기도는 산하기관을 관리하고 감독할 책임을 통감해야 한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대표의원 남종섭, 용인3)는 경제과학진흥원과 관련된 일련의 사태에 대해, 특정감사를 실시하여 방만한 운영과 공직기강 해이, 의회경시 풍조를 바로잡을 것을 경기도에 촉구하며, 공공기관 운영과 관련한 혁신적 운영방안을 마련하여 보고할 것을 경기도에 요구한다.

또한 경기도의회에는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일련의 사태에 대한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 구성”을 제안한다.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를 통해 경제과학진흥원의 방만한 구성과 구성원들의 공직기강 해이에 대해 속속들이 밝혀내고, 해결방안들을 마련해야 한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들의 방만한 운영으로 도민의 소중한 세금이 함부로 낭비되지 않도록 관리·감독을 철저히 할 것을 약속한다.

2023년 7월 31일(월)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