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의 젖줄인 경안천을 비롯, 처인구에 위치한 진위천, 청미천의 물을 깨끗하게 보존해서, 후손들에게 깨끗하고 아름다운 경안천을 물려주기 위해 ‘물사랑 운동본부'라는 친환경단체가 발족식을 개최하여, 200여명의 회원들과 함께, 활발한 환경 보존 활동에 들어갔다.
김승도 회장을 만나 ‘물사랑 운동본부’의 발족과 앞으로의 활동에 대해 들어보았다. (천홍석 기자 chs5761@hanmail.net)
♣용인시민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여러 가지로 힘든 시기에 공동회장을 맡아서 많은 부담감이 있지만, 지역을 살리고, 좋은 환경을 만드는 책무 또한 중요하기에, 부족하지만 회장직을 수락했습니다.
이건영 전의원님과 함께 공동회장을 맡아서, 앞으로 지역발전과 지역에 있는 하천을 살리는데 최선을 다하며 조력 할 것입니다
♣경안천은 용인시의 젖줄인테, 후손들에게 물려줄 깨끗하고 맑은 경안천을 보호하고 보존할 방안이 있다면?
☘지류중심의 수질개선으로 먼저, 경안천주변 하수관로 정비사업을 통해, 하천으로 들어오는 오염물질을 사전에 차단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위해서는
첫째, 민.관협력으로, 수시로 감시하고 순찰하면서, 오염원이 되는 물질이 하천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막아야 할 것입니다.
제가 시화호살리기운동본부 사무총장시절에 초기에 사용한 방법인데, 상당한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하천주변에 있는 유해공장을 파악해서 철저하게 감시하면, 시간은 오래 걸리지만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둘째, 지금보다 공공하수처리시설을 더 많이 확충하고, 시설을 보완하는 것입니다.
셋째, 수질정화를 위해 더 많은 인공습지를 조성해서, 친환경적 생태환경으로 복원시키는 일입니다.
또한 경안천주변 생태공원조성 및 수변환경을, 더 많이 개선 시켜 나가는 것입니다. 다른 지역의 하천을 가 보면, 주변의 생태공원조성이 잘 되어 있어서, 시민들이 찾아와서 휴식을 취하고 스스로 감시하며, 자기 지역의 수변환경개선을 위해 힘 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경안천주변 축산오염원관리를 더 강화하며, 개별농가 가축분뇨시설을 현대식으로 전환시켜서, 오염원을 차단에 예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것입니다.
경안천 주변 토지에 접한 관로점검 및 개선, 친환경농사로 전환시켜 오염원이 하천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막는 방법입니다.
이를위해 수시로 민.관이 협력해서, 경안천주변 청소와 생태환경보존을 위한 캠페인을 자주 함으로, 시민들의 의식을 전환시키는 것이, 꾸준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서, 이런 행사를 자주 할 계획입니다.
♣진위천이나 청미천 역시 보호해야 할 용인의 소중한 하천인데, 타 단체들과의 연대를 통해서 더 깨끗하게 보존할 방안은?
☘저는 용인시에 얼마나 많은 단체들이 지금 활동하고 있는지 정확하게 모르는 실정입니다. 이미 오래전에 많은 단체들이 용인시에 있는 여러 하천들을 살리려고 조직되었고, 지금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저의 경험으로서는 여러 단체들과 뜻을 합해서, 더욱더 합력해야 더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정치적색깔이나. 지역색깔을 배제하고, 지역하천을 살려내는 일에 다 같이 하나가 되어야, 더 좋은 물 환경 개선을 앞당길 수 있을 것입니다.
♣행정적으로나 예산문제 등 용인시청과, 용인시의회와의 유기적인 협조는 잘되고 있는지?
☘예산문제는 앞으로 이건영 공동회장님과 임원들과 수시로 의논해서, 용인시와 시의회에 자주 찾아가서 예산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 있습니다.
물사랑 운동본부회원은 계속 모집중이고, 회원 수는 200여명의 회원들이 열심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저는 목회자이기에 용인시관내 860개 교회와 목회자와 성도들에게 홍보해서, 회원을 더 확장해 나갈 것입니다. 이건영 공동회장님은 지역의 일반인들을 상대로, 계속적으로 회원확보를 하고 있고, 앞으로 더 많은 회원분들이 확보될 것으로 봅니다.
♣그 외 더 하시고 싶은 말씀이나, 회원들에게 꼭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환경운동과 지역하천을 살려내는 일은, 우리의 미래세대와 우리의 당연한 의무요. 책임이요. 사명입니다.
더 많은 시민과 단체들이 용인시발전과, 하천의 수변개선과 수질개선을 위해 마음을 모두 모와 주시고, 각 집에서부터 친환경세제 사용하기운동과 하천을 깨끗하기 위한, 제2의 새마을 운동의 의미로, 내 지역 앞 하천을 주기적으로 더욱더 감시하고 청소하고, 보존하는 일에 힘써 주었으면 합니다.
긴 시간 동안 인터뷰를 위해 애써 주셔서 고맙고 감사드립니다.
늘 강건하시고 번영하시길 빕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