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제1회 더불어민주당 전국지방의원 대회’ 개최
더불어민주당 ‘제1회 더불어민주당 전국지방의원 대회’ 개최
  • 천홍석 기자
  • 승인 2023.10.23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지방의원들 지방의회 강화’ 한목소리

○ 더불어민주당 지방의원들 국회에서 ‘제1회 더불어민주당 전국지방의원 대회’ 개최

○ 지방의회 권한 및 위상 강화를 위한 지방의회법 제정 등 총 5개 건의안 전달

헌정사상 최초로 전국의 더불어민주당 소속 지방의원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더불어민주당 전국광역의회의원협의회(대표 남종섭, 경기도의회 대표의원)와 전국기초의회의원협의회(대표 박완희, 청주시의회 원내대표)는 21일(토)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제1회 더불어민주당 전국지방의원 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전국지방의원 대회는 총선을 앞두고 지방의회의 위상 및 권한 강화를 위한 지방의원들의 목소리를 하나로 모으고, 이를 위해 지방의회법 제정을 비롯한 제도적 개선을 이끌어내기 위해 개최됐다.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는 전국 기초 및 광역의원 500여명이 참석하여 지방의원들이 내뿜는 열기로 가득 찼다.

당에서도 정청래·박찬대 최고의원, 조정식 사무총장, 이해식 사무부총장, 임종성 경기도당 위원장, 소병철 국회의원 등이 참석하여 지지와 연대를 보냈다.

이날 대회에서 지방의원들은 지방의회 권한 강화를 위한 ▷지방의회법 조속한 통과 ▷ 의정활동비 현실화 ▷ 지방의원 상설후원회 설치 및 제도화 ▷ 지방의원 1인 정무보좌관제 도입 ▷ 전문위원 정수 확대 및 중간직제 신설 건의문과 지방의원 위상 및 역할 재정립을 위한 제안서를 정청래·박찬대 최고위원에게 전달했다.

광역의원협의회 남종섭 대표는 “진정한 지방자치는 주민의 대의기간인 지방의회의 권한과 위상이 강화될 때 실현될 수 있다”면서 “중앙당에서도 총선을 앞두고 지방의회의 위상과 권한 강화에 관심을 갖고 당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초의회의원협의회 박완희 대표도 “지방의회가 강화되어야 튼튼한 민주당, 강한 민주당, 100년 수권정당이 될 수 있다”면서 “지방의회법 제정과 당내 지방의원들의 목소리가 전달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재명 대표는 서면축사를 통해 “내년 총선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국민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국민의 삶을 위해 일하는 지방의회가 토대가 돼야 한다”면서 “지방의회의 권한과 활동이 지방정부에 제한되지 않고, 견제와 감시의 기능이 제대로 발현될 수 있도록 지방정치를 활성화시키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지방의원 대회에 참여한 지방의원들은 행사가 끝난 후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주최로 총선승리를 위해 지방의원들의 주도적인 역할을 다짐하는 결의를 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