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중국 광둥성 인민대표대회와 교류 재개
경기도의회, 중국 광둥성 인민대표대회와 교류 재개
  • 천홍석 기자
  • 승인 2023.12.12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관 간 이해와, 우의의 폭이 두터워질 것으로 기대한다”

○ 염종현 의장, 광둥성 인민대표대회 대표단 접견… 내년 1월 답방

- 4년 만에 교류 재개… 경제 협력 강화, 민간교류 활성화 기대

경기도의회와 중국 광둥성 인민대표대회가, 코로나19로 잠정 중단됐던 상호 교류를 재개했다.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은 11일 접견실에서, 리야린(李雅林) 광둥성 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주임 위원을 단장으로 하는, 중국 광둥성 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우호대표단을 만나, 양 기관의 우호 관계 강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고 12일 밝혔다.

염종현 의장은 “경기도의회와 광둥성 인민대표대회는 20여 년의 시간 동안 지속해서 교류하며, 정례화된 교류 메커니즘을 구축해 왔다”며 “교류가 재개됨에 따라 기관 간 이해와, 우의의 폭이 두터워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리야린 위원은 “교류가 잠시 중단됐던 사이 많은 변화가 있었다”며 “변화한 현실을 반영해 다시 경제 협력을 강화하고 민간교류를 활성화하는 것이 앞으로 우리가 해야 할 일”이라고 했다.

도의회와 광둥성 인민대표대회는 지난 1999년 4월 우호교류합의서를 체결했으며, 이후 코로나19 발생 전인 2019년 12월까지 23회에 걸쳐 상호 방문했다.

이번 대표단의 방문 이후 도의회 광둥성 친선의원연맹은 내년 1월 광둥성 인민대표대회를 답방할 예정이다.

광둥성은 중국 남부에 위치해 있는 성으로 면적 17만8천㎢, 인구 1억2천600만 명의 중국 대표 경제 성장 견인 지역이다. 광둥성의 GDP는 1조9천억 달러 수준으로 높은 경제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한편, 이번 대표단 접견에는 염종현 의장을 비롯해 광둥성 친선의원연맹 회장인 김규창(국민의힘, 여주2) 의원, 부회장인 김미리(더불어민주당, 남양주2) 의원, 김종석 의회사무처장이 함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