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산업진흥원, 항생제 기반 감염병 빅데이터 분석자료 무료 개방
용인시산업진흥원, 항생제 기반 감염병 빅데이터 분석자료 무료 개방
  • 천홍석 기자
  • 승인 2023.12.29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시산업진흥원(원장 배명곤, 이하 진흥원)은 2022년부터 감염병 관련 데이터와 의료, 사회, 경제 데이터를 융합한 혁신 서비스 발굴 및 유통거래 활성화를 위한 감염병 분야 빅데이터 플랫폼 거래소를 운영하고 있다.

진흥원은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을 통해 의료데이터를 수집하고 개방해왔으며, 데이터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한 의료데이터 분석 자료까지 무상으로 배포하고 있다.

해당 자료는 의료 데이터 개방의 취지를 살리고 거래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자료로, 항생제 기반 감염병 빅데이터 분석 자료 7종을 만들어 감염병 빅데이터 거래소(https://www.bigdata-covid.kr/)에 게재하고 있다.

감염병 빅데이터 거래소에 게시된 의료데이터는 10년간 국내 종합병원에서 항생제를 처방받은 입원・외래 환자에 대한 익명화 처리된 정보로 개인정보(내원번호, 환자번호 등)를 비식별화 처리하였다.

이번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읽기 어려운 자료를 재구축하여, 데이터 전문 기업 외 의료 분야 소프트웨어 개발이나 솔루션 구축 등 임상 데이터가 필요한 관련 기업의 자료 접근성을 향상시켰다.

데이터 분석 자료로 ‘진료과별 내원정보 현황’, ‘연도별 생징후 현황’, ‘치료결과’ 등을 살펴볼 수 있으며, 코로나19이후 급증・급감하는 기타 현상을 관찰할 수 있어 향후 감염병 분석 알고리즘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어 보인다. 분석 자료의 원본 데이터인 ‘처방 항생제 종류’, ‘혈액 및 검체 배양검사 결과’ 등의 의료데이터 16종도 거래소에서 찾아볼 수 있다.

감염병 분야 빅데이터 플랫폼 거래소는 진흥원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기획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주관한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감염병 분야)’에 따른 것이다. 플랫폼 기관(한국과학기술연구원, 데이터스트림즈 등)과 데이터 센터(국립중앙의료원, 옴니시스템, 셀키, 비네아, 매지스, 이화여대 산학협력단, 용인시산업진흥원, 특허법인 비엘티, 레몬헬스케어 등)의 민·관이 협력해 거래소를 구축했다.

그 중 진흥원은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오케스트로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참여해, 약 9억원 규모의 수행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다.

진흥원은 “의료데이터 개방을 통해 감염병 확산 경로, 치료효과 등을 예측해 의료 비용 절감 등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어 보인다”며, “앞으로도 용인특례시 빅데이터 및 바이오 산업 분야를 육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