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특례시, 저소득층 가정용 친환경 보일러 설치 지원
용인특례시, 저소득층 가정용 친환경 보일러 설치 지원
  • 천홍석 기자
  • 승인 2024.02.01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환경을 깨끗하게 관리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

▲초미세먼지 원인 물질 배출 적은 고효율 제품 설치에 60만원 지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노후 보일러를, 가정용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하는 저소득층·취약계층에 설치비 60만원을 지원한다고 1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지역 내 기초 수급권자와 차상위, 한부모가족 등을 포함한 저소득·취약계층이다. 기준중위소득 70% 이하인 다자녀(2자녀 이상)가구까지 설치비를 지원한다.

올해 지원 물량은 총 84대다. 예산소진 시까지 환경기술산업 원스톱 서비스인 에코스퀘어(https://ecosq.or.kr)에서 온라인으로 선착순 신청을 받고, 보일러 판매자의 대리 신청도 가능하다. 보일러 금액에 따라 약 20만원 이상의 자부담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다.

정부는 초미세먼지 생성의 주요 원인 물질인, 질소산화물(NOx, 녹스)을 배출하는 난방용 보일러 사용을 줄이기 위해 친환경 보일러 설치비를 지원하고 있다.

친환경 보일러는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일반 보일러의 8분의 1 수준으로 에너지 효율도 일반 노후 보일러와 비교해, 약 12% 높아 1대당 연간 최대 44만원의 연료비가 절감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친환경 보일러는 배기가스로 버려지는 열을 다시 이용하는, 콘덴싱 방식으로 버너 불꽃에 작은 불꽃을 추가해 가스 사용을 최소화한다.

시 관계자는 “미세먼지를 줄이고 연료비 절감에도 도움이 되는, 친환경 보일러 교체 사업에 많은 시민들이 지원해 혜택을 받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대기환경을 깨끗하게 관리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