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공직기강 사각지대 상시점검 강화한다
경기도교육청, 공직기강 사각지대 상시점검 강화한다
  • 천홍석 기자
  • 승인 2024.03.06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제적·예방적 공직기강 확립을 추진하겠다”

◦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 통한 영리 행위 위반 등 잇단 비리행위 적발

◦ 2월 6~7일, 교육지원청 대상 설 명절 특별 복무 점검 실시

◦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앞두고 정치적 중립의무 위반 행위 엄정 조치

경기도교육청이 공직기강 해이를 막기 위해, 사각지대를 상시 점검하고, 내부 제보시스템을 활성화해 공직기강 확립을 추진한다.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은,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을 통해 접수된 제보를 토대로, 잇단 공직자 비리 행위를 적발했다고 6일 밝혔다.

앞서 도교육청은 지난해 12월 내부 고발시스템을 강화하고,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을 도입해 운영해오고 있으며, 이 시스템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비리 행위가 적발됐다.

도내 한 초등학교 현직 교사의 경우 육아휴직 기간을 이용해 부동산 경매 학원을 불법적으로 운영하는 등 영리 행위를 해오다 비리 행위가 적발됐다.

모 교육지원청 소속 주무관은 초과근무 명령을 승인받은 후 근무지를 장시간 이석한 뒤 다시 사무실로 다시 돌아와 지문을 찍는 수법으로 약 50차례 이상 초과근무수당을 부정하게 받아오다 적발됐다.

아울러 도교육청 감사관실은 지난 2월 6일부터 7일까지 이틀간 교육지역청을 대상으로 설 명절 특별 복무 점검을 실시했다.

이 기간 기관별 출퇴근, 유연근무, 출장·병가, 시간외근무 등 근무 상황을 점검하고, 복무 관리 취약 분야와 미비 사항에 대해 개선 조치를 요구했다.

도교육청 정진민 감사관은 “신뢰받는 경기교육을 구현하고 공직기강을 확립하기 위해, 상시 점검을 강화하는 등 관리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할 예정”이라며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을 활용해, 선제적·예방적 공직기강 확립을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특히 “오는 4월 10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공직자의 정치적 중립 의무를 준수할 수 있도록 자체 점검을 강화한다”며 “선거운동에 직접 관여하거나 음성적인 지지·비방 행위 등 공무원의 불법 선거 개입에 대해서는 엄정 조치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