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제43차 논평. 진정한 성평등과 여성의 당당한 목소리를 위해 더불어민주당이 함께 하겠다.
더불어민주당 제43차 논평. 진정한 성평등과 여성의 당당한 목소리를 위해 더불어민주당이 함께 하겠다.
  • 천홍석 기자
  • 승인 2024.03.08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대표의원 남종섭, 용인3)은 3·8 세계 여성의 날을 축하하며, 진정한 성평등과 여성의 인권 및 권익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한다.

오는 8일(금)은 미국의 여성노동자들이, 노동조건 개선과 참정권을 요구하면서 떨쳐 일어선 지 116주년이 되는 3.8 세계 여성의 날이다.

수많은 여성의 헌신과 노력, 투쟁으로 여성들의 인권과 권익은 향상되고 있지만 아직도 가야 할 길은 멀기만 하다.

여전히 우리 사회에는 가부장적인 인식이 강하게 남아 있고, 노동시장에서 차별도 시정되고 있지 않다.

같은 일을 하지만 여성은 남성의 79% 수준의 임금밖에 받지 못하고 있으며, 청소, 간호사, 돌봄 등 여성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필수노동은 임시 계약직으로 고용 불안에 시달리고 있다. 저마다 저출생 극복을 이구동성으로 이야기하지만, 여성의 가사와 돌봄노동에 대한 정당한 대가는 여전히 요원하기만 하다.

그럼에도 더디지만 앞으로 나가던 여성의 인권과 권익향상은, 윤석열 정부에 들어와서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는 지난 2년 동안 성평등, 여성의 정책분야 공공기관 및 예산의 통폐합과 축소 등을 통해 ‘여성정책 지우기’를 지속하고 있다. 또한 총선이 다가오자 여가부 장관의 사표를 수리하고 장관없는 여성가족부를 만들었다.

젠더갈등을 이용해 총선에서 유리한 국면을 만들기 위해 ‘여성가족부 폐지’라는 카드를 다시 꺼내 든 것이다.

윤석열 정부에서 보호해야 할 여성의 인권은 ‘김건희 여사’밖에 없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경기도여성가족재단이 2월 8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경기도 여성 취업자 수는 326만 2,000명으로 전국 최대이며, 경제활동 인구 또한 2000년 47.5%에 비해 2023년에는 55.8%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노동자 중 비정규직 분야도 2013년도 50.7%에서 2023년 40.4%로 크게 줄어들어 경기도의 여성정책이 효과를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남성과 여성 간의 동일노동임에도 큰 임금차이, 현저히 낮은 관리직 비율 등 아직도 개선해야 할 점도 많았다.

세상의 절반은 여성이다. 경기도에서부터 성차별을 철폐하고, 진정한 성평등과 여성들의 당당한 목소리를 위해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이 함께 할 것을 약속한다.

2024년 3월 7일(목)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더불어민주당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