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싸이(박재상·35)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22일 유튜브 조회 수 10억 건을 돌파했다.
'강남스타일'은 이날 오전 10시 현재 유튜브에서 약 10억440만 건의 조회 수를 기록 중이다.
2005년 유튜브 창사 이래 단일 영상이 조회 수 10억 건을 돌파하기는 '강남스타일'이 처음이다.
지난 7월15일 첫 선을 보인 이 뮤직비디오는 9월4일 한국 콘텐츠 사상 처음으로 조회 수 1억 건을 돌파했으며 10월20일에는 5억 고지를 넘어섰다.
11월24일에는 8억369만 건을 찍으며 팝스타 저스틴 비버의 '베이비(Baby)' 뮤직비디오를 제치고 '유튜브 사상 가장 많이 본 동영상'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약 2주 뒤인 이달 7일에는 9억 고지마저 넘어서며 '유튜브 사상 첫 10억 뷰' 달성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싸이의 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는 "'강남스타일'은 공개한 지 약 5개월(161일) 만에 '10억 뷰'라는 대기록을 달성했다"면서 "조회 수 상승세가 꺾이지 않은 만큼 2013년에도 신기록 행진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싸이는 이날 미투데이에 "무려 10억뷰입니다 여러분~!!! 10~! 억~! 뷰~!"라는 글을 올리며 감격을 전했다.
미국 음악전문지 빌보드와 음악 채널 MTV, AP·AFP통신 외신도 '강남스타일'의 '10억 뷰' 돌파 소식을 비중 있게 다뤘다.
빌보드는 "'강남스타일'이 인터넷 역사상 10억 뷰를 넘어선 첫 영상이 됐다"면서 "비버의 '베이비'가 세운 조회 수 기록을 넘어선 지 단 27일 만에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웠다"고 보도했다.
이어 '강남스타일'은 유튜브의 '역대 가장 많이 본 동영상' 1위에 오른 뒤에도 하루 평균 650만 건, 초당 76.4건씩 조회 수가 늘었다고 전했다.
빌보드는 또 유튜브가 조회 수 1천 건당 2달러 정도를 저작권자에게 지급해 온 점을 감안하면 '강남스타일'은 유튜브에서만 200만 달러(약 21억4천900만원)의 수익을 올린 것으로 집계된다고 보도했다.
빌보드는 "유튜브 수익에 디지털 음원 판매 수익 396만 달러, 스트리밍(재생) 수익 5만 달러 등을 합하면 싸이는 (광고 등 부가 수익을 제외하고) 음악만으로 최소 601만 달러(약 64억5천700만원)의 수익을 올렸다는 계산이 나온다."고 전했다.
싸이는 오는 31일 밤(현지시간) 미국 뉴욕의 타임스퀘어에서 열리는 ABC TV의 연말 축제 '딕 클라크스 뉴 이어스 로킹 이브(Dick Clark's New Year's Rockin' Eve) 2013' 무대에서 공연을 펼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