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신당 배 누가 타나?
국민토론회 개최 예정
안철수, 신당 배 누가 타나?
국민토론회 개최 예정
  • 용인종합뉴스
  • 승인 2013.11.29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 주 공식 출범하는 무소속 안철수 의원의 '새정치 추진위원회'(추진위)는 창당을 준비하는 실무기구가 될 전망이다.

그동안 안 의원의 세력화는 싱크탱크격인 '정책네트워크 내일'(내일)의 자문·기획·실행위원을 중심으로 물밑에서 진행해왔다면 추진위 출범 뒤에는 공개로 전환된다.
추진위는 이르면 내주께 여의도에 별도의 사무실을 마련하고, 전국을 돌며 국민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공개 행보에 나설 계획이다.

추진위의 대표 격인 위원장은 신당의 지향과 성격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중량급 인사가 맡을 것으로 예상된다.

신당이 "사당(私黨)이 되지 않도록 하겠다."던 안 의원의 평소 발언에 비춰봤을 때 공동위원장 체제로 갈 가능성도 큰 것으로 전해졌다.

안 의원 측 관계자는 29일 "현재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의 인선을 진행 중" 이라며 "공동위원장 체제로 갈 가능성이 크고, 정치권 출신 인사와 정치권 밖 인사가 함께 참여하는 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존 안 의원 측 핵심 인사와 '내일' 출신 인사, 새 영입인사들도 추진위에 합류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 '내일'의 소장인 장하성 고려대 교수, '내일' 이사진인 소설가 조정래 씨와 이옥 덕성여대 명예교수, 안 의원의 후원회장인 최상용 고려대 명예교수가 '당연직'으로 참여할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내일' 기획위원 중에선 기획위원장을 맡은 송호창 의원을 비롯해 강인철 금태섭 조광희 변호사, 이태규 전 진심캠프 미래기획실장, 김형민 전 진심캠프 기획실장, 정기남 전 진심캠프 비서실 부실장, 박인복 전 춘추관장, 윤석규 전 열린우리당 원내기획실장, 박상혁 변호사, 박왕규 전 한국사회여론연구소장, 이상갑 전 민변 광주전남 지부장, 홍석빈 전 진심캠프 정책부대변인 등이 합류할 것으로 예상된다.

윤영관 전 외교부 장관, 이근식 전 행자부장관, 김성호 전 보건복지부장관, 한상진 서울대 명예교수, 이봉조 전 통일부 차관, 이용경 전 의원 등 '내일' 자문위원도 추진위에 결합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새로운 영입인사는 아직 공개된 바 없지만, '친안'(친 안철수) 성향을 보여온 정치권 안팎의 인사들이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다.
최근 민주당을 탈당한 이계안 류근찬 전 의원을 비롯해, 강봉균 김효석 이철 장세환 조배숙 조성준 조영택 최인기 전 의원 등이 그 중 일부다.

'친안 성향' 인사가 다수 포함된 범야권 정치 원로 모임인 '국민동행'에 이름을 올린 인명진 갈릴리교회 목사, 김옥두 민주당 고문 등도 포함될 가능성이 크다.

또한 민주당 이부영 정대철 상임고문, 김덕룡 전 한나라당 원내대표, 원희룡 전 의원, 개혁성향의 전직 의원 모임으로서 안 의원 측 인사인 김성식 전 의원이 참여하는 '6인회' 소속 홍정욱 정태근 김부겸 정장선 김영춘 전 의원 등도 후보군으로 정치권에서 회자되고 있다.

안 의원 측은 추진위 활동을 통해 창당에 참여할 발기인과 정책 비전 등의 윤곽이 나오면 창당으로 가기 위한 법적 기구인 '창당준비위원회'를 띄울 예정이다. 창당준비위는 이르면 내년 초, 늦어도 6월 지방선거 전에는 발족할 것으로 보인다.

안 의원이 6월 지방선거에서 "최선을 다해 책임 있게 참여하겠다."고 밝힌 만큼, 지방선거에는 적어도 창당준비위 이상의 세력화 모습을 갖춘 뒤 대응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그러나 안 의원이 지방선거 전 창당할지는 아직 불확실하다.

창당 시점은 지방선거 전이 될 가능성에 좀 더 무게가 실리지만, 기초선거 공천 폐지 여부, 7월 재·보선 규모, 정국상황 등에 따라 지방선거 후로 늦춰질 개연성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