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위안부 문제 외엔 의제 없다.“
정부 "위안부 문제 외엔 의제 없다.“
  • 용인종합뉴스
  • 승인 2014.03.30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다양한 의제 다뤄야"

 한일 양국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한 국장급 회의를 개최하기 위한 협의를 진행하는 가운데 회의 의제를 놓고 대립하고 있다.

 
이에 따라 4월 중순에 개최될 것으로 전망됐던 국장급 회의 성사가 불투명해지고 있다.
일본 외무성 당국자는 지난 28일 한중일 협력사무국(TCS) 교류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도쿄를 방문한 연합뉴스를 비롯한 한·중·일 3국 주요 언론과 만난 자리에서, 한일 국장급 회의 문제와 관련, "국장급 회의가 4월에 개최될 전망은 서지 않고 있다" 면서 "회의의 의제를 어떻게 갖고 갈지에 대한 양국 간 의견이 일치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일본군 위안부뿐 아니라 양국 간 다양한 과제가 많이 있기에 포괄적으로 다루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런 발언은 한일 국장급 협의가 성사될 경우 일본이 영유권을 주장하는 독도 등 다른 현안도 논의해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는 국장급 회의의 의제를 일본군 위안부 문제로 한정한 우리 정부의 입장과는 배치되는 것이다.

이에 대해 우리 외교부 당국자는 30일 "이미 발표한 대로 국장급 회의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것"이라면서 일본의 요구를 수용할 수 없음을 시사했다.
회의 의제에 대한 양국의 입장차가 계속될 경우 당초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한국, 일본 방문 전으로 예상됐던 양국 위안부 문제 협의가 지연되거나 불발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우리 외교부 관계자는 국장급 회의 일정에 대해 "현재 협의 중" 이라면서 "회의를 개최하는 방향으로 계속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일 위안부 문제 국장급 협의는 한미일 3국 정상회담을 우리가 수용한 사실상의 명분 중 하나로, 협의가 성사되지 못할 경우 한일관계에 다시 적지 않은 파장이 예상된다.
앞서 정부는 지난 21일 헤이그 한미일 3국 정상회담 개최 사실을 발표하면서 "우리 정부는 일본 정부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관련 국장급 회의를 개최하기 위한 협의를 진행 중에 있다"는 사실도 함께 발표했다.
당시 정부는 "최근 일본 외무성으로부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4월 중순에 우리 측과 진지하게 협의해나가겠다는 의사를 전달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