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봉기 용인신협 이사장 인터뷰
한봉기 용인신협 이사장 인터뷰
  • 천홍석 기자
  • 승인 2014.08.26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눔 사회 공헌활동으로 장학사업, 봉사활동, 산악회 등 다양한 사회 공헌활동을 통해 지역주민과 지역사회를 위해 나눔 경영을 실천하며, 조합원들에께 모두 환원하고 있고. “협동을 통하여 너, 나, 우리 모두가 함께 잘사는 복지건설이 지상과제”라며 말문을 연 용인신협 한봉기 이사장을 만나, 용인 2014년도 용인신협 하반기 사업계획에 대해 이모저모 들어보았다.
천홍석기자 chs5761@hanmail.net


“너, 나 우리 모두 잘사는 복지사회건설 목표”

 

 

▲ 한봉기 용인신협 이사장

♣조합원들에게 어떠한 서비스가 제공되는지요?
♠신협은 서민·중산층을 위한 금융협동조합으로서, 서민들의 금융불평등과 금융이용 약자들의 어려움을 협동을 통하여 스스로 해결하기 위해 크게 두가지 측면에서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첫째로 금융서비스입니다. 예금, 대출, 보험(공제), 인터넷뱅킹, 각종 공과금 수납 등 모든 금융업무을 취급하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둘째로 복지서비스입니다.
나눔 사회 공헌활동으로 장학사업, 봉사활동, 산악회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지역주민과 지역사회를 위해 나눔 경영을 실천하며 조합원님들께 모두 환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신협의 이념이라면?
♥신협은 협동을 통하여 너, 나, 우리, 모두가 잘 사는 복지사회 건설이 지상 최대의 과제이며 목표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첫째로, 잘 살기 위한 경제운동입니다. 근검, 절약, 저축을 장려하여 조합원의 재산형성에 기여하고, 시중은행으로부터 소외당한 중산층, 도시서민, 농어민, 중소상공인 등에게 예금 및 대출의 기회를 제공하여 경제적인 자립을 가능하게 합니다.
둘째로, 사회를 밝힐 교육운동입니다.
가입교육, 총회, 각종 행사시 조합원 교육 등 다양한 성인교육을 실시하고, 조합의 임원 및 위원회 활동을 통하여 조직의 운영 경험을 쌓으므로서 국가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양성의 마당을 제공합니다.
셋째로, 더불어 사는 윤리운동입니다. 지역 내에 조성한 자금을 지역 내에서 활용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취업, 장학, 문화, 봉사활동 등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을 펼쳐 더불어 사는 상생의 공동체를 만들어 갑니다.
이것이 신협이 꿈꾸며 펼치는 함께하는 운동입니다.

 

♣조합원들에게 년 평균 얼마의 잉여금이 배당되나요?
♥신협은 영리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시중은행과는 달리, 조합원간에 협동으로 서로 믿고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이 경제적, 사회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스스로 조직한 비영리 금융협동조합입니다.
그렇기에 많은 잉여금이 발생한다면, 진정한 신협 운동을 했다고 말 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므로, 신협이 계속적인 신협운동을 할 수 있을 정도의 잉여금을 목표로 건전 경영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조합원님께 매년 배당은 1년 평균 정기예탁금 금리를 기준으로 배당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조합원님께 고배당을 못해 드린 점은 송구스럽고 죄송한 말씀드립니다.
제가 재임하는 동안 배당금 보다는 신협을 이용하여 얻는 혜택이 많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예금자 보호를 위한 어떠한 제도가 있는지요?
♥금융기관이 영업정지나 파산 등으로 고객의 예금을 지급하지 못하게 될 경우, 해당 예금자는 물론 전체 금융제도의 안전성도 큰 타격을 입게 됩니다.
이러한 사태를 방지하기 위하여 신협중앙회에서는 신협법 제80조의 2항에 의거, 신협예금자보호기금을 설치. 운영함으로써 조합원님들의 예금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신협이 파산할 경우, 신협의 모든 거래 조합원님은 일반 금융기관에서와 마찬가지로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 원까지 예금(출자금은 제외)을 보호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협의 ‘예금자보호제도’는 조합원님의 예탁금에 대한 안전성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제도로서 전문적이고, 객관적인 관리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즉, 신협 예금자보호기금은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가 지정한 소속 공무원 뿐만 아니라 공인 회계사, 변호사 등의 금융·회계·법률 전문가들로 구성된 기금관리위원회를 통해 철저히 관리·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용인신협 조합원님뿐만 아니라, 비조합원님께서도 안심하시고 용인신협을 많이 이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 외 더 하시고 싶은 말씀은?
♥용인신협은 지역의 서민금융기관으로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조합원님께 제공해 드리는 금융업무 서비스 뿐만 아니라. 복지서비스까지 더 많은 혜택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용인신협은 병원, 장례식장, 일반업체 등 많은 지역 내 기업들과 제휴를 맺고 조합원님께 많은 할인혜택을 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문의는 조합을 방문하시면 자세히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또한 조합원님의 조그만 거래가 신협 발전에 초석이 되는 만큼, 앞으로도 계속하여 용인신협을 이용해 주시고 항상 찾아 주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우리 용인신협에 문의나 건의사항 등 민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조합을 방문하셔서 말씀해 주시면 개선해 나갈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끝으로 다시한번 용인종합뉴스 창간 4주년을 축하드리며, 조합원님 가정과 하시는 사업에 항상 행운과 축복이 가득 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