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청 광장에 평화의소녀상 건립
용인시청 광장에 평화의소녀상 건립
  • 천홍석 기자
  • 승인 2017.08.02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5일 광복절에 제막식
사진은기사와 무관함

정찬민 용인시장은 2일 오전 소녀상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용인 평화의 소녀상 건립 시민추진위원회’ 공동대표인 오영희씨와 도원스님(동도사 주지)을 시장실로 초청해, 건립장소로 시청광장을 전격 제안했다.

정 시장은 이날 공동대표에게 “시민단체에서 소녀상 건립을 위해, 시청광장이 아닌 여러 외부 장소를 물색해 온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다른 외부 장소보다도 시청광장이 용인시를 대표하는 장소인 만큼 소녀상 건립장소로 적극 추천한다.”고 말했다.

정 시장은 “소녀상 건립은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명예회복뿐만 아니라, 한반도와 국제사회의 평화를 염원하는 용인시민들의 평화의지를 담은 것인 만큼, 상징적인 의미에서도 시청광장이 좋을 것”이라며“시민들이 왕래도 많아 접근성 측면에서도 유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이들 공동대표는 “시장님께서 소녀상 건립에 신경 써주셔서 대단히 감사하다”며“시장님의 제안에 대해 내부 위원들과 협의해서 빠른 시일 내 수용 여부를 최종 확정하겠다”고 답했다.

소녀상 건립 장소는 청소년수련관이나 야외음악당 인근 등이 유력하며, 건립되면 시에서 직접 관리할 예정이다.

소녀상 건립을 위해 지난 2월 구성된‘용인 평화의 소녀상 건립추진위원회’는 최근 설치장소로 수지포은아트홀 광장, 기흥동백호수공원, 처인구 통일광장 등 3곳을 대상으로 검토를 해왔으며, 이중 최적 후보지로 통일광장을 잠정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번 정 시장이 시청광장을 전격 제안함에 따라 대상지로 변경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정 시장이 이처럼 시청광장을 전격 제안한 것은 내부 직원들이나 시민들도 소녀상 건립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정 시장은 지난해부터 추진위원회보다 먼저 소녀상 건립을 검토한 바 있다.

추진위원회는 현재 시민성금으로 5천만원을 모금해 소녀상 제작을 마쳤으며 오는 15일 광복절에 제막식을 거행할 예정이다.

정 시장은 소녀상이 시청광장에 건립되면 시청 지하1층에 50평 규모로 소녀상 관련 교육관 건립도 검토하고 있다. 자라나는 학생들이 소녀상을 참배하고 역사적 배경 등을 배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정찬민 시장은 “다시는 이런 슬프고 고통스런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하고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살아 있는 역사교육의 현장으로 남도록 하기 위해 시청광장에 소녀상 건립을 제안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