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제22회 시민의날 개최
용인시 제22회 시민의날 개최
  • 천홍석 기자
  • 승인 2017.09.20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문화제로 거듭난다
 

재정위기로 한동안 축소 운영됐던, ‘용인시민의 날’ 행사가 올해 채무제로를 달성함에 따라, 다양한 문화행사와 축제를 겸한 시민문화제로 열리게 됐다.

용인시는 제22회 용인시민의 날을 맞아, 100만 시민이 화합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오는 22~23일 이틀간 기흥구 언남동 옛 경찰대학교 일대에서, ‘용인시민문화제’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특히 올해는 용인시가 채무제로 달성과 함께, 인구 100만명을 돌파하는 뜻 깊은 해가 됨에 따라, 시민의 날 행사도 별도로 운영됐던 축제와 문화제를 모아, 시민들이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시민의 날 행사에 열리게 될 문화행사‧축제는, 올해로 3회째를 맞는 태교축제를 비롯해, 음식문화축제, 북페스티벌, 용인거리축제, 처인성문화제 등 5개다.

이중 태교축제는 정찬민 시장이 취임 이후, 전국 최초로 태교도시를 지정하면서 열리는 것으로, 태교의 중요성을 알리는 다양한 행사가 열릴 예정이어서 눈길을 끈다.

행사는 먼저 첫날인 22일 오후, 옛 경찰대 대운동장에서 고려시대 몽고의 2차 항쟁을 막아낸 처인대첩을 기념하는 퍼레이드를 시작으로 개막을 알리게 된다. 처인구 남사면에 있는 처인성은, 고려 고종19년(1232년)에 몽골군이 침입했을 때, 승장 김윤후와 주민들이 적장 살리타이를 사살하면서 몽골군을 격퇴시킨 역사적인 현장이다.

같은 시간, 인근에서는 음식문화축제가 열린다. 이번 음식문화축제에는 100만 시민의 화합을 상징하는 500인분 대형팥빙수 만들기가 진행될 예정이어서 눈길을 끌 것으로 보인다. 운동장 주변에서는 다양한 먹거리를 판매하는, 푸드트럭과 용인 지역 대표 음식을 맛볼 수 있는 푸드 촌이 운영된다.

이어 오후 6시부터는 아나운서 김병찬, 배우 이다희의 진행으로 시민의 날 기념식이 진행된다. 용인시립합창단의 식전공연 후 여러 분야에서 시정발전에 기여해 온 시민 61명에게 문화상, 산업평화상, 시민상, 시의장상, 도민상, 국회의원상 등을 수여한다. 인기가수 아이유와 멜로디 데이의 축하공연도 이어진다.

이튿날인 23일에는 올해로 3회째를 맞는 태교축제와, 책을 주제로 한 북페스티벌, 가수 이승철 등이 출연하는 거리축제가 펼쳐진다.

태교축제에는 김효진, 현영, 슈 등 대표 워킹맘 연예인들이 시민들과 출산, 육아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는 ‘태교토크콘서트’가 펼쳐진다. 또 4자녀를 키우며 기부문화 확산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연예인 션의 특별강연, 자궁경부암 예방 캠페인 ‘유모차 퍼레이드’와 함께 저소득층의 자궁경부암 예방주사 지원과 관련한 나눔활동 등이 진행된다. 특히 전국 최초로 임산부들로만 구성된 ‘두리 한소리’ 오케스트라단도 이날 ‘Mom Singing 콘서트’를 선보인다.

독서와 관련된 다양한 체험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북 페스티벌에서는 북 큐레이터가 기분과 상황에 맞는 책을 시민들에게 추천해 주는 ‘책 처방상담소’가 운영되며, 어린이들을 위한 동화나라 마술‧버블 쇼 등이 진행된다.

오후 7시부터 시작되는 거리축제는, 용인 버스킨 아티스트들의 공연, 성악가 김동규와 인기가수 이승철씨의 공연 등 다양한 무대가 준비돼 있다. 이외에도 문화제가 개최되는 이틀간, 육아박람회, 거북선전시회, 용인시민사진전, 친환경농산물 판매부스 등도 함께 운영된다.

정찬민 용인시장은 “올해는 우리 용인시가 채무제로를 달성한데 이어, 인구가 100만명을 돌파하는 뜻 깊은 해가 됐다. 특히 시민의 품으로 돌아온 경찰대에서 시민문화제를 개최하게 돼 기쁘다”며“채무제로를 위해 다함께 고통을 분담해 준 100만 시민 모두가 주인공이 되어, 마음껏 축제를 즐길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