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흥구 분구 물 건너 간 듯
기흥구 분구 물 건너 간 듯
  • 천홍석 기자
  • 승인 2012.02.07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야합 땐 투표거부 불사”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의 19대 국회의원 총선 선거구 획정이 2월5일 현재 확정을 못 하고 시간을 끌고 있고, 기흥구 분구는 하지 않는 것으로 여,야 간사가 합의한 것으로 알려지자 당초 분구를 염두에 두고 예비후보로 등록한 출마자들이 난감한 상황에 처했으며. 예비후보 L,P,Y,K또 다른 L씨등은 “용인시에 현역 국회의원 3명이 눈이 퍼렇게 살아있는데, 그동안 왜 말 한마디 하지 않고 있다가, 용인시민의 참정권을 박탈 당해야하는 이런 망신을 당해야 하는지 용인시민의 한사람으로서 울분을 참을 길이 없다”며 “만약에 기흥구가 법대로 분구가 안 되면 모든 책임은 그들 국회의원 3명이 져야한다” 고 했다.

한편 기흥구 한나라당 박준선 국회의원은 국회 정개특위 주성영 간사를 만나 “기흥구는 반드시 분구가 되어야 한다.”며 강력히 항의했고, 고찬석 시의원(민주당,기흥구)은 국회 정문앞에서 일인시위를 벌이기도 하였다.또한 한나라당 이은재의원(비례대표)정개특위위원은 “최근 여,야 간사가 밀실야합으로 기흥구 분구를 하지않고 동백동을 처인구로 편입시키는 안을 합의했다”며 “명백한 법 위반이므로 반드시 기흥구를 분구해야 한다”며 성명서를 발표했고, 용인시의회(의장 이상철)에서도 기흥구 분구성명서를 발표, 또한 용인시(시장 김학규)에서는 기흥구 분구에 대한 입장을 국회에 전달하였다.

지난달 31일에는 한나라당 이은재(용인 처인구 예비후보·비례대표)정개특위 위원과 이춘식(비례대표) 이범관(여주ㆍ이천) 정병국(양평ㆍ가평)국회의원이 제19대 총선 선거구 분구와 관련, 합동 기자회견문을 발표하고 "국회 정개특위가 국민을 외면한 밀실야합으로 게리맨더링을 자행하고 있다"며 강력히 비난하며 "정치쇄신을 부르짖는 국민들의 강력한 저항에 부딪히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은재 의원 등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국회 정개특위에서 특정지역 기득권 보호를 위해 나뉘먹기 식으로 선거구를 획정하려 한다."며 "법 원칙이 준수되는 합리적인 선거구 획정"을 주장했다. 이들은 "국회 정개특위의 밀실야합 대국민 사기극을 즉각 중단하라"며 "국민이 원하는 법과 원칙, 순리에 따라 선거구를 획정하고 특정지역 기득권을 보호하기 위해 나눠 먹기식으로 국민을 속이는 말장난을 즉각 중지하라"며 "민주주의와 국민을 우롱하는 정개특위에 대한 국민의 저항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나라당과 민주통합당은 작년 10월말 기준으로 인구 37만450명의 파주시는 분구를 잠정 결정했으면서도, 최근 인구 36만6천329명의 기흥구는 현행 지역구를 그대로 유지키로 합의했다. 대신 기흥구 동백동(인구 6만4천585명)을 처인구에 붙이는 방식으로 선거구를 조정키로 잠정 합의했다. 동백동 인구를 제외할 경우 기흥구의 인구는 30만1천744명에 불과해 인구 상한선에 미치지 않기 때문이다.한나라당 정찬민 기흥구 예비후보는 "정개특위에서의 여,야 밀실 야합은 기흥구가 분구가 아닌 동백동(인구 6만4천585명)을 처인구에다 떼어다 붙여 놓는다는 여,여 간사 합의로 인해 지역 주민들은 현역 의원이 공천을 받을 경우 여야를 떠나 찍지 말자는 집단행동도 감지되고 있다"고 전했다.

민주당 김민기 기흥구 예비후보 역시 "동백동을 적법하지 않은 방법으로 이리 떼다 저리 붙이는 것은 용인시 민의를 왜곡하는 것"이라며 "법을 다루는 위치에 있는 분들이 이런 엉터리 선거구 획정을 안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민주당 윤승용 기흥구 예비후보 또한 "정개특위는 국회 선거구획정위의 획정 안을 깡그리 무시했다. 정치개악특위"라며 "동백동 주민들의 자존심을 상하게 했다. 게리맨더링을 상징적으로 보여준 사례"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한 선거구 획정과 관련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에 대한 '무용론'이 제기되고 있고. 이미 공직자 총선 출마 사퇴시한(1월12일)을 넘겨 19대 총선 출마를 염두에 두고 공직에서 사퇴한 후보들이 헌법소원 심판을 청구할 가능성도 있다. 더구나 2월 11일 마감되는 국외부재자 신고인 명부 작성 기준일 마저 넘길 경우 선관위의 업무에도 적지 않은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총선이 눈앞에 다가오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정당 간 이해관계에 얽매여 이제껏 선거구 획정조차 하지 못한데다, 정치권의 '밥그릇 챙기기'에 대한 질타가 쏟아지고 있는 것. 급기야 중앙선관위가 선거구 획정 등에 대한 공직선거법 개정을 오는 9일까지 해 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국회에 발송하는 사태에 이르러, 정개특위의 역할론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