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는 깜깜이 선거?
613 지방선거는 깜깜이 선거?
  • 용인종합뉴스
  • 승인 2018.04.20 2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 못 하는 국회의원들

광역의원 예비후보 등록이 1주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관련 선거구나 의원 정수는 여전히 확정되지 않고 있다.

광역의원 정수조정을 놓고 여야 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져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23일 오전 열릴 예정이던 국회 헌법개정·정치개혁특별위원회(헌정특위)는 또다시 열리지 못했다.

헌정특위 산하 정치개혁소위원회 소속 여야 3당 간사들은 이날 오전 비공개 접촉을 통해 협상에 나섰으나 접점을 찾는 데 실패했다.

여전히 핵심 쟁점은 광역의원 증원 규모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지역구 국회의원 증가 비율만큼 광역의원을 늘리는 방안을 주장하고 있다.

이 같은 방안을 적용할 경우 민주당은 지난 20대 총선에서 지역구가 7개 늘어 광역의원 숫자도 적지 않게 늘어나게 된다.

민주당 관계자는 "인구가 증가하고, 지역구 의원이 증가한 부분을 의원정수 조장에 반영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며 "이 같은 방안에 무엇이 문제가 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은 일정 부분 광역의원 증가는 불가피하다고 인정하지만, 과도한 광역의원 증가는 막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정치개혁이라는 취지에도 벗어나고, 무엇보다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다는 것이다.

한국당 관계자는 "인구 변동 등을 고려해 불가피하게 늘려야 하는 정수의 범위를 최소화해야 한다"며 "민주당의 주장은 정치개혁을 후퇴시키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오는 28일로 예정된 2월 임시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도 광역의원 선거구 획정을 핵심으로 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 처리가 힘든 게 아니냐는 비관적 전망이 나오고 있다.

특히 28일 본회의에서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처리하지 못한다면, 다음 달 2일부터 시작되는 광역의원 예비후보 등록 업무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

28일 본회의에서 선거구를 획정하지 못하면 일단 다음 달 2일 예비후보 등록을 하고, 이후 선거구와 의원정수가 조정되면, 다시 예비후보 등록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지난 3일 공고한 선거비용 제한액 역시, 선거구 획정에 따라 재공고를 해야 한다.

무엇보다 선거를 준비하는 후보와 유권자들이 직격탄을 맞고 있다.

예비후보 입장에서는 자신이 출마할 선거구가 어딘지 모르는, 또 유권자 입장에서는 내 지역 후보자가 누군지 모르는 그야말로 '깜깜이 상황'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번 선거구 획정은 이미 역대 지방선거 중에서 가장 늦은 수준이다.

지난 제5회 지방선거(2010년 6월 2일 실시) 당시에는 1월 25일에, 제6회 지방선거(2010년 6월 4일) 당시에는 2월 13일에 선거구가 획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