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시정 방향 제시
용인시, 시정 방향 제시
  • 천홍석 기자
  • 승인 2013.08.01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장기 발전목표 및 정책방향 제시

 
용인시가 시민 정책 소통을 위한 용인시정 방향을 제시한다.
지난 2012년 3월 발족해 운영하고 있는 시정자문위원회는, 다양한 의견수렴을 위해 각계각층의 전문가,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책 수립시 시민참여 통로 제공으로 정책 소통을 이루어 행정서비스 만족도를 제고하고 있다.
 
시정자문위원회는 시정에 대한 조사·연구·건의·자문 역할 뿐만 아니라 중·장기 발전 목표 및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주요 시정 분야의 시책개발과, 불합리한 행정제도를 개선하는 등 시정 방향을 제시하는 방향타 역할을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시정자문위원회는 위원장(시장) 및 위원 6명(분과위 담당국장) 등 당연직을 비롯해 시의원 5명, 직능·분야별 전문가 27명으로 구성되어 그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6개 분과위원회를 두고 있다.

6개 분과위원회에는 지역안보 포함한 자치행정(안보, 군·경, 행정, 주민자치, 기획, 정보통신)을 비롯해 재정경제(지방재정, 법무행정, 지역경제, 기업지원), 문화복지(문화, 교육, 체육, 보건, 복지), 산업환경(농·축산, 산림, 환경, 공원), 도시주택(도시계획, 도시디자인, 주택, 건축), 건설교통(건설행정, 도로, 교통, 하천, 재난) 등 ‘함께하는 행복한 용인’을 만들기 위한 주요 시정을 담고 있다.

 
시정자문위원회 전체 회의는 매년 1회 개최, 시정방향 및 시정목표에 대한 자문 및 의견 제시를 하며, 분과위원회는 분기 1회를 열어 분과위별 현안사항에 대한 자문·심의를 한다.
특히 주민과 전문가로 구성된 시정자문위원회에 시정 방향에 대한 중대한 변동관련 의결권한을 부여, 분과위원회별로 심의·의결해 그 의결사항을 토대로 추진부서가 시행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시정자문위원회에서는 그동안 재정건전성 확보 방안, 용인형 예비사회적기업 육성사업, 용인 600년 기념사업 추진, 완충녹지 등 장기미집행시설 해소 방안, 신갈∼수지간 도로사업 계획변경 등을 추진해 왔다”면서“올해에는 지역안보체계 확립,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용인 평온의 숲’이용 활성화 방안, 기흥호수 수질 개선사업, 2020년 도시관리계획 재정비, 경전철(구갈 역세권) 개발사업 활성화 방안, 보정∼구성역간 도로사업 고가차로 설치검토 등 시정 현안 과제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